인보사 국내허가 통해 국내유전자치료제 기술 산업 선도 공로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코오롱생명과학(대표 이우석)은 ‘2018년 바이오 혁신성장기업’ 중소·중견·대기업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금년 신설된 바이오 혁신성장기업은 한국바이오협회가 주관하고 산업통산자원부가 후원했다.

‘2018년 바이오 혁신성장기업’ 산자부 장관상 수상후 기념촬영. 왼쪽부터 경영지원본부장 양윤철상무, 이우석대표이사, 바이오신약연구소장 김수정상무, 바이오사업담당임원 유수현상무.

코오롱생명과학은 세계 최초 유전자치료제 신약인 ‘인보사케이주’의 국내 품목허가(국내 신약 29호, 국내 유전자치료제 1호) 및 1998년부터 20년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국내 유전자치료제 기술 및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중국 하이난특구, 홍콩,마카오, 사우디아라비아, UAE에 총 3438억 수출 계약 완료를 통해 국내 개발 신약을 해외 수출을 통해 글보벌 진출에 기여했다.

인보사는 무릎의 절개 없이 무릎 관절강 내에 1회의 간단한 주사 요법만으로 시술이 가능해 환자와 의료진들에게 더 나은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신약이다.

코오롱생명과학 이우석 대표는 “인보사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임상 3상을 통해 글로벌 신약으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수상이 단순하게 코오롱생명과학이란 기업차원이 아닌 국내 바이오기술이 글로벌 진출의 경쟁력을 보여준 국가 경쟁력의 사례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