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세력 정치적 목적 갈등설…업무협력 종결 임총 소집 주목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대한임상초음파학회와 차기 이사장 선출과 학회 운영을 두고 분열의 조짐을 보이며, 결국 결별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 단체의 결별의 사유가 개원내과의사회 의사회원들의 전체 의견이 아닌 특정 세력에 의해 정치적인 목적에서 발생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예고된다.

임상초음파학회가 내과의사회의 요청사항에 대해 답변한 공문.

내과의사회는 ‘임상초음파학회 측이 개원가를 무시하고 있다’는 이유로 오는 15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임상초음파학회와의 업무협력 종결의 건’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당초 내과의사회는 임상초음파학회 측에 공문을 통해 3가지 안건을 요청했지만 답변이 늦었다는 이유로 임총을 소집한 것으로 확인됐다.

물론 임상초음파학회 측에서 답변이 늦은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 의사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봉합을 위해 노력한 반면 내과의사회는 ‘무시’라는 측면으로 일관해 완강하게 결별을 예고한 것.

이와 관련 내과의사회 한 회원은 “답변이 늦었다고 해서 학회가 의사회를 무시한다고 생각한 발상부터가 어이없다”라며 “학회와 만나 조율할 수 있는 부분을 시급하게 임총까지 열어 결별을 논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료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내분의 발단은 임상초음파학회 부이사장에 현 내과의사회 집행부에서 추천한 후보가 아닌 박현철 전 이사장이 추천한 박창영 원장(삼성성인내과의원)이 선출되면서 시작됐다.

이 관계자는 “내과의사회 특정세력이 밀고 있는 인물이 부이사장 자리에 앉지 못하자 학회 운영 방식을 두고 딴지를 걸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원하는 라인업을 구성하고, 내과의사회가 주도적으로 만든 학회를 장악하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내과의사회가 보낸 공문에는 임상초음파학회 집행부의 모든 임원이 평의원을 겸직한다는 조항 삭제와 평의원을 선출하는 선정위원회 구성의 50%를 내과의사회에서 선정한다는 명확한 규정을 요구하고 있다.

또 상임이사진 구성은 이사장의 몫이지만 학회가 내과의사회 측과 미리 상의할 것과 동시에 구 집행부 상임진의 복직도 요청하고 있다.

이에 임상초음파학회는 “이사장이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므로 혹여 개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평의원회를 통해 진행하겠다”며 “다만 개원의 몫의 선정을 위해 당연직을 제외한 나머지 개원의쪽 평의원 선정위원을 내과의사회가 맡아달라”고 답변했다.

또 “임원의 최종 임명은 이사장이 하더라도 관례대로 상임이사진 인선은 차기이사장(부이사장)과 항상 협의해 인사를 정해왔다”며 “이번 인선시점에 불거진 부이사장 해임 건 등이 내과의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관점에 따라 상의가 부족하게 보일 수 있다”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임상초음파학회의 답변은 내과의사회의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이해하고, 논의를 통해 노력해보자는 의미로 분석된다.

임상초음파학회 박현철 전 이사장은 “제안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학회가 내과의사회장을 무시하고 같이 할 뜻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것은 너무 근시안적이고 감정적인 처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자신이)학회창립부터 6년간 일해오면서 겪은 바로는 교수 집행진들이 개원가를 무시하거나 개원의의 권익을 나몰라라 한 적이 없다. 서로 존중하고 배려했기 때문에 학회가 발전할 수 있었다”라며 “어느 누구도 이러한 가치있는 학회를 망칠 권리는 없다. 동료나 후배 의사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신중하고 현명하게 판단을 내려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