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추진계획 발표 앞두고 현장 전문가 정책 포럼 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지역사회에서 보건의료와 사회복지가 접목해 취약층을 돌보는 커뮤니티케어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커뮤니티케어 추진방향’을 10월까지 수립해 발표한다.

커뮤니티케어란 케어(care)가 필요한 주민들이 자기 집이나 그룹홈 등 지역사회(community)에 거주하면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가며 자아실현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과 함께 '제2차 현장전문가 중심 커뮤니티케어 정책포럼을 7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연다.

이번 정책포럼은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지역기반의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구축에 대한 사회복지분야 학계 및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다.

정책포럼에는 사회복지학계 전문가는 물론, 사회복지 생활시설 및 이용시설 운영 단체 등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담당자가 참여한다.

이번 정책포럼에서는 ‘커뮤니티케어와 지역복지공동체’를 주제로 지역사회 커뮤니티케어 정착을 위한 민관협력 추진 방안 등에 대하여 논의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임강섭 커뮤니티케어추진팀장(커뮤니티케어 추진방향)과 최균 한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커뮤니티케어와 지역복지공동체 구축)가 주제 발제를 한다.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을 맡고 있는 보건복지부 배병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이날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병원(시설) 중심에서 커뮤니티케어로 전환하는 과정(transition period)에서 보건의료ㆍ요양ㆍ복지ㆍ주거 등 지역 기반의 서비스 제공, 전달체계 연계ㆍ통합, 재정 개혁 및 법적 기반 마련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추진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