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사와 합작회사(JV) 형태로 연내 설립, 보툴리눔톡신 등 개발·판매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바이오 의약품 전문기업 휴젤(대표집행임원 손지훈)이 보툴리눔 톡신 제제 '보툴렉스(Botulax)'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파트너사와 합작회사 형태로 미국에 자회사를 설립한다고 5일 밝혔다.

자회사는 보툴렉스의 미국·유럽 판권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사인 오스트리아 소재 '크로마(Croma-Pharma GmbH)'와 합작회사 형태로 설립될 예정이다.

합작회사 설립을 위해 휴젤은 미화 9000만불을 투자해 지분 70%를 확보하며, 크로마는 기존에 보유한 보툴렉스의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지역 판매권과 크로마캐나다 및 크로마호주 법인의 지분 100%를 합작회사에 이전하고 합작회사의 지분 30%를 갖게 된다.

합작회사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보툴렉스(Botulax)'와 크로마의 HA필러 및 PDO실리프팅 제품의 개발 및 판매를 맡게 되며, 제품의 성공적인 론칭을 위한 미국 내 임상시험을 포함한 각종 인허가 절차와 영업·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유럽지역에서 크로마와 마케팅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보툴렉스 론칭을 지원할 계획이다.

손지훈 휴젤 대표집행임원은 "전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시장인 미국에서 휴젤이 사업 주도권을 갖게 됨으로써 판매 허가 진행 뿐만 아니라 향후 매출 및 수익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