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운영위-시도의사회장단 의견수렴 후 입장 조율 방침
의료계 혼란 방지 차원 합의문은 비공개…의한정 실무협에는 계속 참여 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보건복지부,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가 참여하는 의한정협의체에서 최근 의료일원화 합의문을 내놓으면서 의료계 내부적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의협 집행부가 내부 혼란이 가중된다면 관련 논의를 잠정 중단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놔 주목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추후 의료일원화 합의문에 대해 의사회원들의 우려와 반발로 혼란이 커진다면 합의문 논의를 중단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현재 합의문과 관련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와 각시도의사회장단에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는 상황에서 혼란이 확산되지 않도록 합의문은 전 의사회원에게 공개하지 않겠다는 게 의협 측 입장이다.

의협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사진>은 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의한정협의체 의료일원화 합의문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의한정협의체가 내놓은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일원화 합의문’에는 의료와 한방의료의 교육과정 통합과 이에 따른 면허제도를 통하는 의료일원화를 2030년까지 한다라고 명시돼 있다.

또 의협, 의학회, 한의협, 한의학회와 관련기관 등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칭)의료일원화/의료통합을 위한 의료발전위원회’를 2018년부터 복지부 산하에 구성하고, 구체적인 추진 로드맵을 2년 내에 마련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의료발전위원회는 기존의 면허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의사결정방식은 의협과 한의협의 합의에 따라 결정하기로 했다.

정성균 대변인은 “의한정협의체에서는 의료일원화 합의문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지만 현재 유출돼 굉장히 혼란스럽다”라며 “내부적으로 논란과 우려가 많아 의견을 좁혀가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혼란이 커지면 합의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합의문는 비공개로 할 것”이라며 “협의체가 전향적으로 국민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논의하는 과정인 만큼 지켜봐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즉 의협에서 혼란의 최소화하기 위해 직접적인 의견 수렴이 아닌 그동안 의사회원들이 제기했던 방향을 담아 최선의 합의문을 도출한 뒤 공개하겠다는 게 의협 측 입장이다.

특히 정 대변인은 의료계 일각에서 지적되는 의한정협의체의 목적인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정 대변인은 “한의사가 의사면허도 없이 의료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국민 건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 찬성할 수 없는 일”이라며 “협회는 한의사에게 의료기기를 허용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반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대변인은 ‘의한정협의체의 의료일원화 합의문은 밀실합의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정 대변인은 “국민과 한의협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현실적인 여러 가지 조건들이 맞아야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오픈하고 논의하기 어렵다”라며 “그렇다고 TV토론을 하면 싸움밖에 안 된다. 혼란스러운 여론 형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지 밀실에서 숨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정 대변인은 대한병원의사협회에서 의한정실무협의체에 의협이 참여해 논의하고 있는 부분을 부정한 것과 관련 ‘참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정 대변인은 “일부 의사회원들 중 의협이 협의체에서 논의하는 것에 대해 비관적일 수 있지만 의협은 한의사에게 의료기기가 허용되는 부분에 대해 반대 입장인 만큼 협의체에 계속 참여해 잘못된 의료를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