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진
명이비인후과원장 · 의사평론가

[의학신문·일간보사] 일반적으로 의사와 법률가, 성직자를 전문직이라고 한다. 전문 직종(profession), 전문직(professional) 그리고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은 포괄적인 개념이기에 이에 대한 정의는 공학계와 같은 다른 전문 직종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위에 언급한 세 직종과는 차이가 있다. 전문지식과 술기를 가진 사람들이지만, 윤리강령을 가지고 자율 규제를 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큰 차이점이 있다. 특별히 의사들에게 ‘의학 전문직업성(medical professionalis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문직업성의 정의(定義)를 이해하려면 ‘전문 직종(profession)’의 정의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여기에는 짧은 요약형 정의와 긴 서술형 정의가 있다. 두 방식 모두 의학 전문직업성을 배우고 이해하는데 대단히 유용하다.

이윤 추구보다 윤리강령이 우선

먼저 요약형 정의는 전문직과 관련된 일반적인 요소들을 압축 요약하여 담고 있다. 폴 스타(Paul Starr)는 ‘미국 의료의 사회화(The Social Transformation of American Medicine)’를 통해 전문 직종에 대해 잘 요약하고 있다.

△전문 직종(profession): 체계적인 구조를 통해 자율 규제와 전공에 특화된 지식을 대학 과정에서 교육받은 후 수련하는 직업이다. 이윤 추구의 목적보다는 윤리강령을 우선으로 하는 직업을 의미한다. - 폴 스타 -

두 번째 서술형 정의는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Dictionary)’에서 잘 정리하고 있다. 현대 전문직업성 개념을 정립하는데 관련된 의학과 사회과학 문헌에서 언급한 요소들을 담고 있다. 비록 길고 복잡하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꼭 포함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들을 잘 담아내고 있다. 전문직이라는 지위는 사회로부터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가 원하는 모습에 맞춰 바뀔 수 있음을 가르쳐준다.

△전문 직종(profession): 숙달된 지식과 기술이 핵심요소인 직종이다. 과학을 비롯해 여러 학문 분야 지식 또는 기술을 배우거나 행하는 일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을 위한 봉사가 밑바탕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소명이다. 이에 속한 구성원은 윤리강령(codes of ethics)에 의해 관리되어야 하며, 전문 역량(competence), 인격적 통합성(integrity), 도덕성, 이타심 그리고 자신의 분야와 관련된 공익의 증진에 책무가 있다. 이러한 책무는 전문 직종과 사회가 사회계약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된다. 이들은 책무에 대한 보답으로 자신들의 지식 기반에 대한 독점권과 진료에서 상당한 자율권을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자율 규제에 대한 특권을 얻는다. 전문 직종 구성원은 자신들에게 부여된 혜택과 그들이 속한 전문 직종 그리고 사회에 대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의사는 시대의 소명자’ 인식해야

중요한 사실은 전문직업성 정의는 의료 전문직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전문직에게 권한과 책임을 위임함으로써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의학교육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용어를 정의하고, 한 가지로만 통일된 의미를 사용하려는 성향을 갖는다.

이 방법은 물론 효과적일 수 있지만 곤란한 점도 있다. 첫째, 전문직업성 특성이 의료 전문직 스스로 결정한다는 곱지 않은 인상을 전달할 수도 있다. 둘째로 의료계 지도자가 이러한 주제에 익숙하지 못하면, 심각하게 누락되거나 의미가 한쪽으로만 치우친 정의를 내리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류 역사와 함께 해온 의사 직종의 역사는 각 시대 환경의 영향 속에서 의료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고 노력한 직종이었다. 다가올 미래에도 의사들은 의학 전문직업성을 통해 의료 본연의 가치가 잘 간직되고 유지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의사는 소명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