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회 운영위, 최대집 집행부에 만관제·의료전달체계 등 현안 조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의협) ‘제71차 정기대의원총회’가 내년 4월 27일, 28일 양일간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될 전망이다.

의협 대의원회(의장 이철호) 운영위원회는 최근 회의를 개최하고, 정기총회 일정을 의결했다. 장소의 경우 접근성과 편리성을 고려해 기존 개최지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는 최근 회의를 개최하고, 정기총회 일정을 의결하고, 최대집 집행부 의료현안 대응 방안을 제안했다.

대의원회는 총회 일정을 시도지부 등에 알려 자체 총회 일정을 잡는데 참고하도록 조치하고, 내년 3월에 확정공고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추천안도 상정됐다. 운영위는 임기만료 예정인 이학승 위원을 선거관리규정 제7조에 의거해 재추천키로 의결하고, 중앙선관위에 통보했다.

또 최대집 집행부에서 추진 중인 ‘의료전달체계개선TF’ 위원으로 이규남 운영위원(강원도의사회 의장)을, ‘의료법령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이재범 운영위원(대한안과의사회 회장)·이주병 대의원(충남의사회 수석부회장)으로 의결해 추천했다.

◆최대집 집행부에 의료현안 대응 조언=대의원회 운영위는 이날 회의에서 집행부·감사단과 상임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만성질환관리,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의료현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철호 의장은 “운영위원회는 의협 집행부가 회원을 위한 회무를 올바르게 집행해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한다”며 “집행부에 격려 뿐 아니라 회원을 위해 쓴소리를 하는 것에 미리 양해를 구하며 활발한 의견개진을 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운영위는 최대집 집행부가 앞서 밝힌 제2기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의쟁투)에 대한 격려와 회원들의 우려를 전달했다.

운영위는 “제2기 의쟁투가 문케어 대응을 비롯한 의료 전반 개혁을 위한 위원회일지라도, 문케어가 발표된지 1년이 지난 현재 회원들 간 투쟁의 흐름이 끊긴 상황”이라며 “이에 집행부가 명확한 명분과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확보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부 운영위원은 “과거의 전례에 비춰볼 때 협상과 투쟁의 조화를 위해서는 의쟁투 위원장직을 회장이 직접 맡기보다는 별도기구로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돼야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운영위는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과 관련 적정수가를 전제로 의협이 주도권을 갖고 정책을 추진할 것과 의료인 폭행 사건의 경우 환자와 의사의 보호를 위한 확실한 법 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도 당부했다.

이에 최대집 회장은 “문케어가 큰 아젠다임은 맞지만, 진료현장에서 진료를 방해하는 저수가 문제, 실사, 심사제도 등 의료규제들도 못지않게 심각하고 근본적인 문제로, 제2기 의쟁투에서는 문케어와 함께 의료규제 문제들까지 포함해 일괄타결하는 방식으로 투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협 김영진 감사는 “집행부의 성공적인 회무 수행을 위해 감사업무규정에 따른 사전 조언과 예방기능에 충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