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간호사들, 병원 구성원 전체 노력 아래 문화 정착 중요성 강조
인센티브·모니터링시스템·교육프로그램 개발·다회용 구분표시 등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실무 간호사들이 메르스 이후 마련된 의료관련감염표준예방지침(2017)과 현장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고민을 지속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감염 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지켜야 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지만 의료기관과 관리자의 가치관 변화, 임상 현장을 고려한 정부의 계속적인 피드백 없이 현장간호사들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병원간호사회(회장 박영우)는 지난 29일 앰배서더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임상현장의 감염관리와 감염관리지침(주사제)’을 주제로 ‘2018년 병원간호사회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의료관련 감염표준예방지침을 개발한 질병관리본부와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주사 실무 병원간호사, 인증원 및 심평원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해 지침 개발 의도부터 현장 이야기까지 가감 없는 논의를 펼쳤다.

(사진 왼쪽부터)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김성란 회장, 질병관리본부 의료감염관리과 보건연구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정옥 의료수가실장,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정연이 정책개발실장, 대한병원협회 이미숙 감염자문위원, 병원간호사회 박은희 회원,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김미나 회장

우선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김성란 회장은 복지부의 최근 감염관리 종합대책을 예로 들며 의약품 조제 과정에 약사를 확대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간호사들이 더 많이 조제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김성란 회장은 “과중한 업무,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제약이 많아 감염관리에 소홀해지기도 하나 감염 관리는 의료기관 전체가 노력해야 할 일”이라며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들이 조제를 많이 하는 환경과 잘못된 관례들에 대한 인식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가 최근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실태조사에서 수액·주사제 투여 준비의 경우 상급종합병원 92.9%, 종합병원 99.2%, 병원 95.8%, 요양병원 93.0%의 비율로 간호사가 대부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병원간호사회를 대표해 박은희 병원간호사(서울아산병원)가 최근 총 31개 병원 153개 부서에서 의료관련감염표준예방지침 내용을 토대로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무균술의 준수에서는 ‘주사제 준비·투여 과정 중 장갑 착용’이, △환경관리에서는 ‘투약준비구역과 싱크대 사이 가림벽 설치’가, △주사제 투여시 감염예방에서는 ‘앰플의 절단된 부위 알코올 소독’이, △주사용 약물 취급 시 감염예방에서는 ‘1시간 이내 투여’가 가장 낮은 이행률을 보였다.

박은희 간호사는 “민낯이긴 하지만 실제 현장의 모습”이라며 “절대적인 간호업무 수행 시간 부족, 무균술과 장갑 착용의 가이드라인 미흡, 다양한 용량의 약제 부재, 남은 약에 대한 급여 미인정 등 주사실무 권고사항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감염관리지침과 현장의 간극은 있을 수밖에 없으나 해당 지침이 프로토콜이기보다는 족쇄로 인식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김미나 회장은 “질병관리본부의 지침 개발에 참여할 당시에 가장 우려했던 부분이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범죄 행위를 판단하는 지침이 되는 것이었다”며 “표준 지침 자체가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것보다 현장과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 의료기관 각자의 환경·자원을 반영한 절차를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 회장은 이어 “각 의료기관에서 지침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실무를 했다는 증거가 있으면 형사처벌 하면 안된다”며 “처벌보다는 보상과 인증을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유인책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인증원은 관계 기관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이 의료 현장에 적용하기 부담스럽거나 의약품 수가 문제 등으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별도의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정연이 정책개발실장은 “개정된 의약품관련 기준 중 특히 주사용 의약품의 의약품의 안전한 취급 및 관리, 청결한 조제환경관리는 신생아 사망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우선적으로 방영한 인증 기준”이라며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지침절차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들도 해당 지침이 현장 목소리를 완벽하게 반영하고 있지 못함을 인지하고 관계 부처들이 감염 관리가 철저히 지켜질 수 있도록 논의를 반복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김정옥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수가실장은 “일반 주사제 같은 경우 간호사들이 담당하는 것을 수가에 녹이려면 표준화된 풀이 필요하다”며 “인센티브 체계, 1회용·다회용 구분 등 정부가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하려 노력 중이나 시스템적으로 가기 위한 시간이 필요할 듯”이라고 언급했다.

구현숙 질병관리본부 의료감염관리과 보건연구사 또한 “현장 고충이 있겠지만 지침의 목적은 감염관리 예방에 있는 만큼 에비던스가 없는 것을 담진 않았다”며 “특히 주사 실무에서는 생산·조제·환자투여 3가지 단계에서의 문제 극복을 위해 제조 모니터링시스템, 지침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여러 고민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