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210만 달러 규모, 현지 국공립 클리닉 등 보급 예정…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본격화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엑세스바이오는 베트남 소재의 의료기기 유통업체와 G6PD 바이오센서의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G6PD 바이오센서 제품이미지

5년간 최소 210만 달러를 구매하는 내용의 장기계약으로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 웰스바이오가 생산을 담당할 예정이며, 제품은 유통 배급사를 통해 베트남 국공립 클리닉과 중대형 민간 병원으로 보급 될 예정이다.

중동 및 동남아시아는 G6PD 결핍증 환자가 밀집된 지역으로 엑세스바이오는 해당 지역의 G6PD 바이오센서 시장 규모를 1억 4,000만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G6PD 결핍 인구가 전체 인구 1억 명 중 약 7~1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경제성장률과 출생아 수에서 동남아시아 국가 중 최상위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물량 확대가 기대되는 국가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엑세스바이오 관계자는 “기존 진단 방법은 실험실 및 병원에서만 진단이 가능하며, 고가의 장비는 물론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모되는 반면 careSTART G6PD Biosensor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현장진단제품으로 4분 이내에 결핍 정도를 정량 분석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원천 기술의 경쟁력 보호를 위해 엑세스바이오는 미국과 중국, 일본 등 10개국에 G6PD 바이오센서에 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G6PD RDT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열대지방에서 사용 가능한 유일한 현장진단제품으로 공식 인정받으며, 엑세스바이오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

G6PD는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효소로서 해당 효소가 결핍되어 있는 환자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처방 받을 수 있는 항생제, 해열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섭취 시 급성 빈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된다. 또한 유전성 질병으로 치료약이 없어 사전 진단하여 위험을 예방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회사 관계자는 “G6PD 결핍증은 조기 진단해 본인의 결핍여부를 인식하고 살아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 차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단 필요성이 거듭 강조된다”며 “신생아 검사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지난 1월 우간다 보건부와 전국민/신생아 스크리닝 정책 수립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현재 우간다 소아과협회 주관으로 임상을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외에도 요르단·쿠웨이트·카타르·UAE·싱가폴·홍콩·태국 등에서 현재 임상 진행 및 판매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향후에도 G6PD 결핍 인구 비율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신생아 스크리닝 정책 참여 전략을 강화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