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욱 회장, “불합리한 조사-삭감 등 회원 고충 해소에 역점둘 것”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사회원들의 실질적인 생활과 생계 등 민생까지 돌보는 경기도의사회가 되겠다.”

경기도의사회 이동욱 회장<사진>은 지난 26일 더케이호텔(서울 양재동)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제15차 학술대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의사회원들의 고충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동욱 회장에 따르면 그동안 의사회원들이 의료분쟁이나 행정기관의 강압적인 조사, 삭감 등 도움을 청할 곳이 없었다.

심지어 모 의사회원이 대한의사협회에다가 도움을 요청했지만 ‘알아서 하라’는 대답만 돌아왔다는 게 이 회장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사회는 지난 4월 4일 ‘회원민원고충센터(민원센터)’를 설치하고, 현재까지 26건의 민원을 진행했다.

아울러 이중 18건의 민원에 대해 구체적인 법률 근거와 함께 조언을 담은 사례집과 병원 내 난동 발생시 긴급 대처 요령이나 행정조사시 알고 있어야 할 피조사자의 권리 등 스티커를 제작해 의사회원들에게 배포했다.

이 회장은 “경기도의사회원들이 민원센터에 대해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분위기”라며 “민원을 신청한 회원들의 불암감을 빠르게 해소하고자 가능한 당일, 늦어도 다음날까지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추후 민원사례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의료현장에서 회원들이 외부의 부당한 간섭 없이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기도의사회는 불합리한 삭감기준에 대한 개선을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과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이나 병의원마다 삭감 기준이 애매해 일관성이 없으며, 진료현장의 현실을 살리지 못한 기준도 많아 의사회원들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회장은 “지역별로 각 심평원 지원별로 수술에 대한 삭감 기준이 차이 엄청나다”라며 “현장에서 이뤄지는 삭감에 대해 당사자인 경기도의사회가 직접 심평원과 소통으로 신뢰를 회복하고 시정해 나가겠다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심사실명제를 대비해서도 심평원과 의사회간 소통은 필수”라며 “무차별적 삭감에 대한 이의신청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 등 다각적인 분석으로 대책 마련에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의사회는 심평원과의 협의에 앞서 삭감과 관련 자료를 대회원을 대상으로 수집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