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식품
운동 효과-컨디션 살리는 ‘헬스 트레이너 푸드’ 눈길땀으로 손실되는 수분·전해질 보충-신체 컨디션·운동 효과 높일 수 있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운동 시간이나 올바른 자세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섭취하는 음식이다.

운동 시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보충해 신체 컨디션을 끌어올려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섭취 타이밍도 전략이 필요하다. 언제 어떤 영양소를 섭취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다.

올바른 타이밍에 이뤄지는 영양소 섭취는 운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운동 시 땀으로 손실되는 수분을 채우거나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는 데 효과적이다.

별도의 시간을 들여 음식을 준비하기 번거롭다면, 운동 시 몸이 원하는 수분이냐 영양소 보충이 가능하면서도 간편히 섭취할 수 있도록 출시된 식음료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운동 전 탄수화물 섭취는 필수다. 탄수화물은 운동 시 지방보다 빠르게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올가홀푸드의 ‘올가 말랑말랑 고구마 말랭이’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고구마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말랭이 형태로 가공한 원물 간식 제품이다.

원물의 균일한 맛을 유지하기 위해 해남에서 무농약으로 재배한 고구마만을 사용했으며, 섭취가 간편하도록 한 입 크기로 손질했다.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운동 전 섭취하면 유산소 운동 시 필요한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공급하고, 근육 강화와 체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

풀무원다논은 최근 그릭 요거트를 먹기 편하게 파우치 형태로 담아낸 ‘그릭 프로즌 파우치’ 2종을 출시했다.

특수 발효 기술로 만들어낸 유산균이 냉동 상태에서도 살아있어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청량감이 느껴지는 ‘요거트 쉐이크’와 ‘멜론’의 두 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운동 시에는 흘리는 땀만큼 수분 보충에도 공을 들여야 한다. 땀으로 빠져나가는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돕는 스포츠 음료를 섭취하면 신체 컨디션을 빠르게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코카-콜라사의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는 땀으로 배출되기 쉬운 나트륨 이온(Na+), 칼륨 이온(K+), 칼슘 이온(Ca++), 마그네슘(Mg++)을 빠르게 보충해주는 전해질 밸런스 시스템(ION4)과 비타민B(B3, B5, B6)를 함유하고 있는 스포츠 음료다.

한 손에 쥐기 쉬운 잘록한 모양의 패키지와 저칼로리(64kcal)로 운동 중 부담 없이 마시기 좋다.

운동 후에는 손상된 근육 조직을 회복하고 피로를 푸는 데 집중한다. 근력 운동을 했다면 근육을 구성하는 필수영양소인 단백질 공급은 필수적이다. 특히 운동 후 한 시간 이내에 음식을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닭가슴살과 연어는 단백질을 풍부히 함유해 운동 후 근육의 회복을 돕는 데 효과적이며, 열량 대비 포만감이 높아 식이조절 중인 경우에도 제격이다.

GS25의 ‘유어스 나를 위한 도시락’ 2종은 각각 연어구이와 닭가슴살을 메인으로 한 도시락 제품으로, 단백질 및 식이섬유가 풍부한 구운 채소를 함께 곁들였다.

도시락의 열량을 낮추면서도 새콤한 맛을 살리기 위해 연어 도시락에는 크림 소스를, 닭가슴살 도시락에는 오리엔탈 드레싱을 구성해 담았다.

자몽이 함유한 비타민C와 엽산, 칼륨은 운동 후 몰려오는 피로 회복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Dole(돌)의 ‘자몽메들리컵’은 자몽과 복숭아, 파인애플을 주스와 함께 한 컵에 담아낸 제품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패키지에 휴대용 포크까지 동봉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과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