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전문 글로벌기업 LEO Pharma와, 확정 계약금만 1700만불
항염·항소양 이중 작용, 히스타민 H4 타겟 경구제로 아토피 시장 선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JW중외제약(대표 전재광, 신영섭)은 피부질환 영역에 특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인 LEO Pharma(대표 Gitte Aabo, 지테 아보, 이하 레오파마)와 혁신적인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에 대한 라이선스-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공시했다.

JW중외제약 전재광 대표(왼쪽)와 레오파마 Kim D. Kjoeller(킴 퀄러) 글로벌 R&D본부장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 체결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레오파마는 1908년 덴마크에서 설립된 메디칼 피부질환 치료 시장 1위 기업으로 후시딘, 자미올 등 피부질환 치료제를 다수 개발해 전세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아스텔라스제약의 피부과 포트폴리오를 인수한데 이어 최근에는 바이엘의 피부과 전문의약품 사업부를 인수하는 등 피부과 분야에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회사다.

레오파마는 이번 계약을 통해 JW1601에 대해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의 독점적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며, 한국에서의 권리는 JW중외제약이 보유한다.

본 계약에 따라 JW중외제약은 레오파마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1700만달러와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 판매 등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8500만달러를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총 계약규모는 4억200만 달러로 한화로는 약 4500억원에 이른다.

또한, 이와 별도로 제품 출시 이후에는 레오파마의 순매출액에 따라 최대 두 자릿수의 로열티도 받게 된다.

이번 계약은 전임상 단계에 있는 신약후보물질이 막대한 규모의 상업적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는 JW1601이 갖고 있는 First-in-Class(혁신신약) 약물로서의 가치에 기인하는데, 지금까지 First-in-Class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는 JW 연구전략의 결실이라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JW는 1983년 중앙연구소 설립 이후 국내 제약사로는 유일하게 혁신신약 연구에 집중해 왔으며, 현재 JW1601 외에도 Wnt표적항암제, 탈모 등 재생치료제, 유방암치료제, 면역세포치료제 등 다양한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JW1601은 JW중외제약이 개발한 혁신신약 후보물질로, (재)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연구비를 지원 받아 FDA IND(임상허가신청) 수준의 전임상 독성시험과 임상 약물 생산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금년 내에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후보물질은 히스타민(histamine)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JW중외제약 이경준 신약연구센터장은 “이번 계약은 피부과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레오파마에서 JW1601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양사의 협력을 통해 개발 및 상업화도 성공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 밖에도 현재 진행중인 다른 First-in-Class 후보 물질들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 기관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전세계 아토피치료제 시장은 지난 2016년 45억75백만달러(약 5조1천원) 규모를 기록했으며, 2024년엔 73억달러(8조2천억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