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비대위 투톱 체제 혼란만 초래…집행부에 문케어 대응 힘실어 줘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내부정치에 민초의사들만 좀먹고 있다.

의협이 문재인 케어 대응 등 중요현안은 뒤로하고, 내부정치에 매몰되는 모습을 보여 그 피해가 고스란히 민초의사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의협은 지난해 8월 9일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일명 ‘문재인 케어’를 발표한 이후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크고 작은 집회를 통해 강력한 투쟁을 펼치고, 국회와 보건복지부 등과 긴밀한 소통까지 진행했지만 눈에 띄는 성과는 아무것도 없었다.

그 중심에는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있다. 의협 집행부가 문케어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명목으로 설치된 비대위가 오히려 시간만 끌고 결국 발목만 잡은 꼴이다.

지난 39대 추무진 집행부에서 대의원회가 비대위를 설치하면서 의협은 정부와의 전쟁이 아닌 내전으로 번졌다. 비대위는 정부와 싸우기보다 집행부를 견제하고 깎아내리기 바빴다.

결국 비대위부터 현재 임기 시작 4개월이 된 40대 최대집 집행부까지 무려 1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고 원점으로 돌아온 셈이다.

이는 의협의 대정부 요구사항만 봐도 알 수 있다. 최대집 집행부의 요구사항 중 가장 핵심은 필수의료를 우선으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비급여를 급여화하자는 것인데 추무진 집행부와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물론 추무집 집행부가 대정부 투쟁 등 강력하게 대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대위를 설치했다고 치자. 그렇다면 지난 비대위부터 현재 최대집 집행부까지 투쟁으로 얻어낸 것은 무엇인가.

여기서 문제는 의협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려한다는 점이다.

현재 일부 대의원들이 최대집 집행부가 문케어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비대위 설치를 위해 임총을 개최하는 동의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앞서 경험했듯이 의협 집행부의 문케어 대응을 비대위에 이관하고,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도 정부의 정책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최대집 집행부가 임기를 시작한지 4개월밖에 안됐는데 비대위 설치는 내부정치에 불과해 보인다. 또다시 시간을 낭비하고, 지난 비대위 때와 같은 결과를 낳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

대의원회가 임총을 연다면 비대위를 설치를 논할 것이 아니라 집행부가 보다 문케어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야할 때다.

의협 내부정치는 민초의사들만 좀먹을 뿐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