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비용 목간전용 논란…대폭 감액된 홍보예산 지적 많아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보다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에 나서고자 전문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에 나섰지만 결국 유찰돼 무효로 돌아갔다.

앞서 의협은 지난달 11일 온라인 홍보 사업기간을 1년으로한 전문업체 선정 일반공개경쟁입찰 공고를 냈다.

대상은 현재 기관·단체 등의 온라인 마케팅 홍보와 광고 및 영상물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보건의료 분야 컨텐츠 제작 경험이 있는 업체를 우선순위로 선정될 예정이었다.

의협 관계자에 따르면 입찰에 참여한 업체는 총 4곳으로, 계약이 진행된다면 1억 5천만원에서 2억원 수준에서 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의협 내부적으로 파악된 데이터가 적다보니 평가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을 내려 결국 유찰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의료계 일각에서는 이번 입찰 과정에서 공고부터 유찰까지 의협 내부적으로 논란이 많아 유찰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의협 내부적으로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겠다는 것엔 공감했으나 집행부가 좀 더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하고 원활한 소통도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입찰과 관련 가장 컸던 논란은 투입될 비용 문제였다는 후문이다.

홍보국의 예산이 바닥이 난 상황에서 목간전용(目間轉用)으로 타 부처의 남은 비용을 끌어다 쓸 것인지, 예비비에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충돌이 있었던 것.

의협 한 관계자는 “상임이사회에서는 목간전용이나 예비비 사용이나 모두가 가능하다지만 예비비를 쓰는 것이 올바른 회무인 것 같다”라며 “돈이 부족한 것을 남는 곳에서 받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이 비용을 끌어다 써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다보니 대폭 감액된 홍보예산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대의원총회에서는 올해 홍보예산을 3억3000여만원에서 1억원1000여만원으로 2억원 수준을 감액시켜 의결한 바 있다.

의협 또 다른 관계자는 “문케어와 관련 많은 홍보예산가 지출될 것이 충분히 예상됐었는데 당초 홍보비를 대폭 줄인 것이 문제”라며 “너무 적은 예산에서 많은 홍보비가 지출되다보니 논란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의원들이 최대집 집행부가 홍보비를 너무 많이 쓰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문제는 많은 홍보비가 아니라 대의원들도 이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소통하고 정확하게 비용 대비 효과를 따져야했던 부분이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