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기존 13개 품목 중 6개 품목 재평가 주장…'전형적 재벌 친화 정책' 지적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대한약사회가 편의점 안전상비의약품으로 겔포스가 추가된다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약사회 강봉윤 정책위원장(사진)은 약사회관 2층 회의실에서 ‘편의점 판매약 품목 조정 관련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편의점 안전상비약에 겔포스 추가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한 타이레놀 등 기존 13개 품목 중 부작용이 많고 검토기준에도 적합하지 않은 6개 품목은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겔포스 등은 부작용 건수도 많고 정부의 안전성 기준에도 맞지 않는다”며 “복지부가 약사회 의견을 무시한채 겔포스 추가 등 기존 안을 통과시킨다면 약사회는 이를 적극적으로 방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최근 안전상비약 판매제도 실태조사에 나타난 희망 품목은 소비자가 아닌 편의점업계가 원하는 것”이라며 “이같은 거짓 자료를 수용할 수 없고 복지부도 이를 인용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약사회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타이레놀정500 부작용 건수는 195건, 베아제정 부작용 건수는 141건, 어린이 부루펜시럽 부작용 건수는 113건, 판콜에이시럽 부작용 건수는 22건, 신신파스아렉스 부작용 건수는 20건 등이다.

이와 함께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편의점 안전상비약 정책은 국민 편의성 가면뒤에 숨어 있는 대표적인 재벌 친화정책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강봉윤 위원장은 약사회의 전제 조건을 정부가 어느정도 수용하면 품목 조정에 대한 합의 의지를 드러냈다.

강봉윤 위원장은 “약사회가 안전성 기준에 적합하고 검토 기준에 부합하면 정부와 품목 조정에 대한 합의의사가 있다”며 “정부는 약사회가 제시한 합리적 대한을 수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복지부는 오는 8월 8일 편의점안전상비약 회의를 개최하고 품목 확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