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부 의약품 위험…아스피린, 니트로글리세린 빛에 약해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의약품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대한약사회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는 2일 환자의 안전한 의약품 안전 사용을 위해 ‘여름철 의약품 보관시 주의사항’을 배포하고, 환자와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점을 안내했다.

의약품 본래의 안전한 효능을 위해선 의약품 종류와 특징에 따라 올바른 보관을 하는 게 중요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지고 건조한 곳에 약을 보관하는 게 가장 좋다.

우리나라에서는 환자 복용 편의성을 위해 PTP 등 원래 포장을 제거한 후 한포에 포장해 주는 경우가 많지만 가급적 원래 포장대로 환자에 투약해 겉포장에 명시된 보관방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약국에서 호일포장에 든 약을 별도로 준 경우 습기 또는 햇빛에 민감한 약인 경우가 많아 이를 개봉해 다른 약병에 옮겨 담거나 다른 약과 재포장하지 말고 그대로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

아스피린은 소염진통제이자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가 혈전 생성 억제를 위해 다빈도로 복용하는 약물이다. 아스피린은 온도에 따른 물리적 성질 변화를 보이는데 고온에 보관할 경우 분해 및 파손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게 중요하다.

피부 적용 약물은 특히 햇빛, 온도, 습도에 민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좀, 지루피부염 등에 사용되는 케토코나졸 크림, 예를 들어 니조칼 크림 등은 빛과 습기에 민감해 차광으로 실온(1~30℃) 보관해야 하고, 라미실 크림의 경우 빛에 민감해 차광 보관 해야 한다.

연고의 경우 별도 보관법이 없는 경우 상온에서 보관해야 하고 원래 튜브형 용기에 담겨진 연고류를 그대로 받으면 항상 뚜껑을 잘 닫아야 하며, 개봉 후 6개월 이내 사용하도록 하고 연고류를 조제용 연고곽에 덜어서 담아준 경우 30일 이내에 사용하도록 한다(미국약전 USP795규정).

인슐린 주사제와 성장호르몬 주사제는 매일 투여해야 하며 적정 온도 유지와 짧은 사용 기한으로 인해 보관이 까다로운 대표적인 약물이다. 인슐린 주사제는 고온에서 효능이 낮아질 수 있다. 인슐린 주사제는 30℃ 이상에서 방치되어서는 안되며 또한 저온 보관시 냉매에 직접 닿거나 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성장호르몬제는 용액으로 만들어진 액상제제와 사용 전 주사용 증류수 등과 혼합해 사용하는 동결건조 분말제제가 있다. 성장호르몬제는 2~8℃에서 얼지 않도록 냉장보관 해야 하고 빛이 들지 않는 냉암소에 보관한다. 펜 타입 액상제제는 일반적으로 첫 사용 후 28일 간 냉장보관이 가능하며 단, 케어트로핀 카트리지 주는 42일 간 유효하다. 동결건조 분말제제에 주사용 증류수를 혼합한 경우 14일 동안 차광 냉장보관 할 수 있다. 최대 유효기간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각 약물별로 확인 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협심증 발작에 복용하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은 보관 방법에 따라 그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 임상적으로 협심증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대부분 잘못된 보관에 의한 경우가 많다.

니트로글리세린은 빛, 열, 습기에 민감하므로 실온에서 밀봉, 차광 상태로 원래의 갈색병에 보관해야 한다. 여름철 활동 시간 동안 환자 주머니에 약이 든 작은 플라스틱 병을 보관했을 때, 5일이 지나자 분해되기 시작했고 15일이 지나자 거의 효과가 없어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용기에 솜을 함께 넣으면 솜이 니트로글리세린의 증기를 흡수하여 40일 후에는 약물이 불활성화된 바 있으므로 니트로글리세린 보관 용기에는 솜을 함께 넣어서는 안된다.

가루약은 일반 정제약보다 보관 가능 기간이 짧다. 가루약은 특히 습기에 약하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한다. 만약 가루약 색이 변했거나 덩어리로 굳어진다면 바로 버려야 한다. 또 항생제, 시럽제제 온도에 따른 안정성은 약마다 상이한 만큼 별도로 날짜를 기록해 보관해야 한다(예: 허가사항에 따르면 오구멘틴 시럽은 조제 후에는 냉장보관하며 7일 이내에 사용해야 함).

본부는 "여름철 자동차 실외주차 시 차내 온도가 70℃를 넘는 경우도 있는 만큼 자동차 내부에 약을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유통되는 약 대부분 상온 또는 실온에서 보관하도록 돼 있는데 대한민국약전에는 상온을 15~25℃, 실온을 1~30℃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요즘 같은 이상 기온 하에서는 의약품 변질을 막기 위한 적절한 보관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