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피부병변 빠른 진단 임상 치료 - 세계적 의학저널 NEJM 게재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북대학교병원 교수진의 비브리오패혈증 조기진단· 치료 사례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으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8~9월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비브리오패혈증은 치사율이 매우 높아 여름철 가장 주의해야할 질병 중 하나로 분류된다.

이러한 비브리오패혈증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성공적 사례를 전북대병원 감염내과 이창섭 교수와 피부과 박진 교수가 세계 최고의 의학저널에 발표했다.

이 교수팀은 비브리오패혈증 초기에 동반되는 피부 병변에 관한 논문을 발표, 세계적 의학저널인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NEJM) 7월호에 게재되었다.

이 저널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의학 잡지다. 영향력을 평가하는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가 79.258(2017/2018)를 기록하고 있는 부동의 세계 최고 학술지다. 세계 3대 저널로 알려진 네이처와 사이언스, 셀 등의 IF가 30~40 수준이다.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진단에 중요한 전형적인 피부병변인 거대 출혈성 수포 사진

이창섭·박진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해산물 섭취 후 비브리오패혈증이 발생한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한 경험을 소개하면서 진단에 중요한 전형적인 피부병변인 거대 출혈성 수포를 사진으로 보여 주었다.

이 환자는 병원 방문 당시 거대 출혈성 수포가 왼손 바닥 및 손등, 그리고 손목까지 발생해 있었다. 의료진은 비브리오패혈증으로 진단하고 정형외과의 수술적 처치와 항생제 투여 등 빠른 조치로 환자를 살릴 수 있었다. 조기 진단의 성과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사망률이 높고 조기 진단 및 치료가 환자의 생명과 직결돼 있다. 조기 진단은 환자가 비브리오패혈증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으면서, 해산물 섭취, 그리고 사례와 같이 특징적인 피부 소견 등이 있으면 진단할 수 있다고 이 교수팀은 밝혔다.

이창섭 교수는 “해당 논문에서 보여준 비브리오패혈증의 특징적인 초기 병변은 전 세계의 임상의들로 하여금 비브리오패혈증의 조기 진단 및 치료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창섭 교수는 국내 가을철에 흔하게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의 피부 병변에 관한 논문을 NEJM 2015년 12월호에 게재한 바 있다. 이 두 질환은 모두 전라북도 지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기에 임상적 의의가 더 크게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