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맵 바이오파마’와 이중항체 3개 공동 연구 개발…국가 라이선스 권리 개별 방식 배분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대표이사 이상훈)는 중국 바이오기업 아이맵 바이오파마(I-Mab Biopharma)와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아이맵 바이오파마와 공동으로 PD-L1과 비공개 물질을 조합하는 3개의 이중항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양사는 개발 비용뿐 아니라 중국, 한국 및 나머지 국가들의 라이선스 권리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눌 예정이다. 회사는 이와 별도로 또 다른 이중항체에 대해 중화권을 제외한 글로벌 라이선스도 획득했다.

이중항체는 단독항체 두 개를 조합했을 때보다 효과가 훨씬 우월하고, 부작용이 적어 환자의 고통과 부담을 낮춰 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면역항암치료제의 선두 주자가 될 것으로 기대 받고 있는 신약 후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표적항암제와 면역항암제, 파킨슨병치료제 등의 분야에서 차세대 항체신약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중항체와 약물 접합체(ADC: Antibody Drug Conjugate) 개발에 관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심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 신약개발 기업이다. 현재 국내 최초로 이중항체 신약후보물질인 'ABL-001'에 대한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아이맵 바이오파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업계 최초이자, 최고의 이중항체를 개발할 수 있게 됐으며, 혁신적인 면역 요법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 간의 협력은 향후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켜 글로벌 바이오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선례로 남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맵 바이오파마 징우 장 대표는 “세계 최고의 이중항체 개발 기술을 가진 에이비엘바이오와 협업을 진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차세대 면역항암치료제 시장을 이끌어 나갈 이중항체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맵 바이오파마는 중국의 바이오 신약개발 전문기업으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고도로 숙련된 팀을 보유했다. 면역 ​​종양학과 면역 염증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생물학적 제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연구를 포함해 중국과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위한 여러 신약승인신청서 제출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