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관리, 의료기기 보급 및 수술실 환경 개선 등 시급
정부, 전문가 의견 수렴 보건의료 협력방안 마련 시사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보건의료전문가들은 남북 교류 협력 활성화를 위해서는 북한의 질환 문제를 해결하고 인프라 확충을 위한 인적‧물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같은 의견은 2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당)과 대한의사협회 주최로 열린 ‘보건의료분야 남북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됐다.

먼저 전 개성협력병원장인 김정용 교수(경북의대 및 몽골 국립의대 초빙 교수)는 △열려진문 활용 △통일의학 교육 △바이오 메드개발 △감염 질환 협력 △남북보건의료 협정 등 총 5가지의 남북 보건의료분야 협력에서 중요한 점을 언급했다.

김 교수는 “개성협력병원에서 감염병을 많이 봤고 이것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남북이 공동을 공동체를 가지고 일을 전개하면 좋겠다”며 “남북보건의료 협정에 대해서 아직 단절돼 있지만 감염병 대응 협의, 응급환자 대응 등을 어렵더라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즉, 남북 보건의료교류가 100미터 단거리 경주같이 짧은 호흡이 아닌 마라톤처럼 긴 호흡으로 끝까지 달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김 교수의 의견이다.

김 교수는 “남북 교류협력 분야의 오랜 경험과 실제 외교적 수완이 있는 사람이 전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여러 환경과 관계없이 효과적으로 일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인요한 이사장은 남북 교류 이전에 북한의 기본적인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 이사장은 “기술력이 높은 남한의사들이 북한을 갔을 때 현재의 인프라로는 할 수 있는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교류가 우선돼야한다고 생각된다”며 “오래돼 정확한 측정이 어려운 의료기기들의 공급이 필요하고 수술실 또한 더 위생적인 환경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인 이사장은 “북한의 현대 의료시스템이 나가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 전력공급과 유수에 대한 접근성 및 이용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북한의 질병 퇴치는 가장 확실한 통일 대비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 정부, “전문가 의견 청취할 것”

한편, 이날 정부는 남북 보건의료교류 플랜을 만드는데 있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남북의료협력 TFT 김진숙 팀장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협회, 학회, 기업 등의 관심이 이어지면서 복지부에 다양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감염병 문제, 아이들의 키 문제 등 통합이나 통일이 됐을 때 거시적인 문제들이 있고 이 과정에서 남북보건의료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충분히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어 김 팀장은 “하지만 현재 제재국면에서는 상황이 쉽지는 않지만 제재국면이 해제되고 보건의료협력이 개시될 경우 전체를 아우르는 플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는 바”라며 “복지부는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고 참고해 중간에 계획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통일부와 같이 협의해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