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멸균시스템 기반, 121℃ 도달 타이머 자동 작동…PID 컨트롤러 시스템 안정적 구축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고압증기멸균기 전문 제조업체 홍익메디칼시스템즈(대표 최득남)는 실험실 환경에 최적화된 버티컬 멸균기 HV시리즈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실험실용 버티컬 멸균기 HV시리즈는 45·62·81·103L 용량의 모델로 구성됐으며 실험실 및 생명 공학에서 식품·효모·세균 등의 배지, 금속과 유리 실험기구, 실험폐기물을 멸균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실험실용 장비이다.

HV시리즈에는 사이클 멸균시스템을 기반으로 121℃에 도달하면 타이머가 자동으로 작동하고, PID 컨트롤러 시스템을 구축해 안정성 및 신뢰성을 갖춰 작업 효율을 극대화했다. 조작부를 통해 온도와 타이머 및 예약 기능을 손쉽게 설정 가능하며, 압력게이지로 압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멸균 체임버 및 도어는 스테인리스로 제작돼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체임버 반경(Φ450 x 650(H)mm)이 넓어 멸균 대상물의 적재에 제한이 적다. 또한 과도한 온도 또는 과압을 제어하는 예방 시스템과 자동 급수 수위 센서가 탑재돼 있어 규정된 수위에 도달하지 않으면 멸균이 진행되지 않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배기된 증기는 완전히 응축되어 전면 하단부에 있는 스팀 배출기에 100% 물로 회수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스팀 배출기를 관리하기 용이하다.

2009년 소형 고압증기멸균기 제품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 22~380리터급 고압증기멸균기 및 E.O가스 멸균기 등을 개발해 라인업을 갖추고 2016년부터는 ‘HICLAVE’라는 이름으로 전 제품에 대한 통합 브랜딩을 했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 초첨을 두고 차세대 고정밀 메커니즘 적용으로 가격 대비 성능을 높여 우수한 경쟁사들을 제치고 이번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HV시리즈 제품 출시를 통해 생명공학, 식품산업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향후 전시회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