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란병원, 환자 맞춤형 로봇 인공관절 수술로 주목받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최근들어 평균 수명의 증가와 비만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 관절 관련 질환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퇴행성 질환 관련 환자들은 다른 질환과 비교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 같은 퇴행성 질환들은 방치할수록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특징이 있는 만큼 빠른 치료와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

국내 처음으로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마코로봇 관절수술’을 도입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세란병원 궁윤배 부장으로부터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및 최신 치료법에 대해 들어봤다.

◇퇴행성 관절염은 어떤 질환을 말하는 것인가?

관절은 몸을 움직이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으로서 관절과 관절 사이에는 젤라틴 형태의 연골이 있어 뼈를 보호하고, 관절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한다. 이러한 관절의 연골이 노화에 의해 닳아 없어지거나, 외부 충격, 연골의 변화로 인해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퇴행성 관절염이라 말한다.

퇴행성관절염 환자에게 ‘마코로봇 관절수술’ 을 시행하는 모습.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자 초기 증상으로는 통증을 들 수 있으며, 방치되어 악화되었을 경우 다리가 O자형으로 휘는 변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과정은?

퇴행성 관절염은 치료가 시작되는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치료 시기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생활 관리를 비롯해 주사 치료나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이 중기를 넘어섰을 때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인공관절 수술을 들 수 있다. 인공관절을 통해 증상을 개선 시킬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준다. 이 같은 치료 효과로 인해 중기 이후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이기도 하다.

◇ 인공관절 수술의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인공관절 수술은 제 기능을 상실한 연골 부위를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대체하여 안전하면서 관절의 운동성을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향상시키는 치료법을 말한다. 인공관절 수술이라는 하나의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 종류는 다양하다. 내비게이션 인공관절 수술과 같이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2000년대에 도입된 로봇관절 수술과 같이 최신 치료법 등 다양하다.

특히, 최근 안전성과 효과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치료법으로 ‘마코로봇 관절수술’을 들 수 있다. 한국에서는 세란병원이 최초 도입을 하였지만, 이미 세계적으로는 미국, 호주, 영국, 이탈리아 등 20여개국에 도입되어 우수성이 인정된 치료방법이다.

마코로봇 관절수술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공관절 수술의 경우 아무리 정밀한 검사를 통해 인공관절을 제작하였다 하더라도 실제 수술의 과정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날 수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마코로봇 관절수술은 수술 과정에서 확인 되는 미세한 차이를 즉석에서 반영하여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 수술이 가능하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미세한 차이까지 조정하여 맞춤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수술 후 일상 생활에 적응하는 시간이 짧으며, 보다 자연스럽고, 편안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