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내 치매전문의 역할 제고-전문인력 양성' 중요
20일 국회 전문가 토론회, '지방, 맞춤형 지원'도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정부의 주요 시책인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치매안심센터'가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센터와 의료기관의 연계가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은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치매안심센터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청취했다.

이날 강서구 치매안심센터장인 정지향 교수(이화여대 목동병원)는 ‘지난 1년간 치매안심센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치매안심센터의 역할 확대를 강조했다.

정 교수는 “치매안심센터는 요양기관이 아닌 보건소 직영의 보건기관의 성격을 가지고, 제도 설계 단계부터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고려되지 않았다”며 “하지만 실제로는 협력의사가 와서 환자를 보기 때문에 요양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 교수는 “안심센터에 치매전문의료진이 부재할 경우 경도인지장애 환자와 초기 치매환자의 감별이 어렵고, 판독의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도인지장애-경증치매를 전문으로 하는 전문인지중재치료 프로그램의 결핍으로 치매쉼터의 역할의 모호함도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정 교수는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전문의 역할 확대와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교수는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를 전문적으로 볼 수 있는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우선적으로 협력하고 센터 내 권한과 책임을 줄 필요가 있다”며 “현재 타 과에 비해 부족한 신경과 전공의를 늘려 앞으로 치매환자가 늘어나는 시기를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치매안심센터 협력병원과 원활한 연계 필요하다”

한편, 이날 토론에서는 각 치매안심센터 협력의사들이 치매안심센터와 의료기관의 연계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현장에서의 고충을 토로했다.

제주 서귀포의료원 박환석 과장은 “현재 치매안심센터와 협력병원의 관계는 마치 갑과 을처럼 느껴진다”며 “센터가 지역 특성에 맞게 운영을 자유스럽게 해주고 센터와 병원이 서로 공생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확실한 연계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조충현 과장

아울러 경남 합천병원 김진태 과장은 “치매안심센터 제도가 만들어진 주요한 역할이 의료시설, 요양시설과 연계하겠다는 말이 나왔지만 실질적으로 그런 부분이 안 돼있다고 느낀다”며 “치매안심센터가 큰 틀에서 환자 맞춤으로 관리하고 연계가 부족한 부분을 좀 더 시각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언급했다.

이에 정부는 지속적으로 치매사업 필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각 지자체의 상황에 맞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 조충현 과장은 “지방을 봤을 때는 아직까지 의원에서 신경과, 정신건강과에서 모든걸 커버하기는 어렵고 지역마다 사정이 다른 부분을 어떻게 할지 고민”이라며 “치매환자를 모두 커버할 수 있는 다는 생각보다는 병원단계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을 타겟팅 하는게 센터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 과장은 “치매사업은 향후 그 역할이 커지면 커졌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업무를 좀 더 지자체와 머리를 맞대고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