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환자 접촉 많은 의료인 잠복결핵 발생률 높지만 대책은 부실”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가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치료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보다 확대돼야한다는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의사 등 의료기관 종사자는 환자와의 접촉이 많기 때문에 잠복결핵 발생률이 높을 수밖에 없으나 현재 그 대책은 매우 부실한 상태라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의 의료인 대상 잠복결핵 감염 여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의료인 1655명의 IGRA검사(Interferon Gamma Release Assay, 인터페론감마분비검사) 결과 유병률이 16%로 집계됐으며, 그중 의사가 24%로 가장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협 현판

이에 따라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검진과 관련 비용 등 정부의 지원이 확대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에 따르면 지난해 정부가 추진한 결핵안심국가사업의 하나인 ‘집단시설 종사자 잠복결핵검진 사업’에 따라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검진을 하고 있다.

하지만 병원급으로만 한정하고 있어 의원급 종사자들과 의료인력 외의 사무직, 관리직원 등은 검진 지원을 받지 못해왔다는 것.

의협은 “지난 2016년 결핵예방법 개정에 따라 의료기관 종사자는 결핵검진 및 잠복결핵검진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1회 최소 4~5만원에 달하는 검진 비용에 대한 지원정책은 이를 따르지 못한 채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의협은 “물론 정부에서도 제2기 결핵관리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잠복결핵검진 사업도 지속할 예정”이라며 “다만 매년 예산편성을 수립해 추진하는 단발성 사업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강조했다.

결국 결핵발생률 1위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정부에서는 잠복결핵에 대한 일관된 지침을 마련하고, 우선순위를 재고해야한다는 게 의협 측 설명이다.

의협은 “우선적으로 결핵검진 및 잠복결핵검진 의무대상자 중 비교적 환자와의 접촉이 많은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협회도 우리나라 결핵발생률 감소를 위해 의료인의 소명을 다하며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