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메르시 신속 대응-회세신장 위해 '시도협의회'론 역할 한계
병협회장, 병원회장회의 정례화 등 다각적 지원책 마련 나서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병원협회 산하 전국 시도병원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앙회 차원의 재정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운영체제 혁신 등 근본적인 개선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월 취임한 임영진 병협 회장은 최근 19개 상설(특별)위원회 구성을 마친데 이어 전국 시도병원회의 활성화를 위해 운영비 지원 확대 등의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최근 열린 시도병원회장 모임에서도 “회원병원 확대를 위해 시도병원회의 시스템 강화가 필요하다”면서 각별한 관심을 표명 한바 있다.

그러나 시도병원회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운영시스템 부터 재정비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제 2메르스 사태 등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역 기반의 회세신장을 위해서는 친목도모 성격의 현행 시도병원협의회 운영으론 한계가 있는 만큼 보다 강화된 체제로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병협 정관에는 현재 12개 시도병원회와 직능을 포함하는 ‘병원회장 회의’(제30조)가 명문화되어 있으나 실제 회의가 열리지 않아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물론 그 대안으로 시도병원협의회가 운영되고 있으나 활성화되지 못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강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재결성된 병원협회 시도병원협의회 역시 출범 과정에서 시도병원회장간 소통 부족과 병협 정관에 따른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의혹 등이 제기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더욱이 친목 성격의 협의체로는 체제강화를 도모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차제에 병협회장이 직접나서 전국 시도병원장들이 참여하는 병원회장회의를 정례화 하여 시도병원회의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고충을 해결해 주는데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전국 12개 시도병원회중에서 자체적으로 독립적인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서울, 부산 2곳에 불과할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 중앙회 차원의 운영비 지원만으론 정상적인 회무 수행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시도병원회가 어느정도 회무 역량을 갖출 때 까지는 중앙회에서 시도병원회 회비를 함께 거둬 교부해 주는 등 보다 현실적인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시도병원회의 한 관계자는 “현재도 중앙회에서 일정액을 지원받고는 있지만 운영비를 충당하기에 턱 없이 부족해 시도병원회장들이 운영비를 보태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자체 사무국도 없고, 전담 인력도 거의 없는 상황에서 회원병원을 관리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고 말했다.

한편 임영진 병협회장이 시도병원회 활성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 의사를 밝힌 만큼 어떤 전략으로 중앙회와 시도병원회간 협력과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