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아커스社 아데노신수용체 저해제 亞 독점 개발·판권 취득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일본 다이호는 미국 아커스 바이오사이언스(Arcus Biosciences)가 개발 중인 아데노신수용체 저해제 'AB928'과 그 백업화합물을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지역에서 독점적으로 개발·판매하는 권리를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양사가 체결한 옵션계약에 따라 다이호가 옵션권을 행사한 것이다.

AB928은 암에서 면역억제메커니즘에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데노신수용체 서브타입 A2a 및 A2b를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저분자화합물. 아데노신수용체 저해제가 다양한 질환에서 개발되고 있는 가운데 AB928은 암을 타깃으로 설계된 아데노신수용체 저해제로, 아커스가 경구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아데노신수용체 저해제는 앞으로 암면역요법에서 새로운 치료법이 될 가능성이 있어 기대된다.

아커스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1상 임상시험을 통해 AB928의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또 올해에는 AB928과 화학요법 및 PD-1 항체 등 다양한 병용요법을 여러 암을 대상으로 검토하는 1상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아커스는 이 시험을 통해 AB928의 안전성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다이호는 앞으로 아커스와 함께 가능한한 조기에 최적의 치료법을 확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