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지역 수출 탄력과 글로벌신약 도약 발판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일양약품(대표 김동연)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신약 ‘놀텍(성분명: 일라프라졸)’ 완제품이 멕시코 2차분 수출을 진행했다.

놀텍 멕시코 수출 2차 선적분을 실은 트럭들이 줄지어 공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지난 3월 멕시코 제약사 치노인 社를 통해 300만불의 수출 오더를 받은 일양약품은 수출물량 생산을 완료하고 6월 22일 ‘노루텍(NORUTEC)’이란 멕시코 제품명으로 첫 선적 개시 후 이번달 10일 2차분 수출을 완료했다.

현재, 놀텍은 멕시코 식약처가 주관하는 ‘11th innovative medicine liberation(제 11회 혁신 의약 기념의 날)’에서 ‘혁신 의약품’으로 선정되는 등 처방전부터 멕시코 정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향후, 멕시코 역류성 및 소화기 시장 처방확대에 긍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멕시코 1위 제약사 치노인社는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파나마, 온두라스, 니카라과이, 도미니카공화국, 파라과이, 볼리비아 등 총 10개국에 놀텍 독점 판매권을 갖고 있어 이번 수출을 발판 삼아 중남미 여러 주변국들의 수출활로에 큰 호재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파머징마켓인 중남미 제약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상승과 함께 1인당 의약품 지출 및 의료서비스 지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간의 치열한 마케팅 속에서 한국의약품에 대한 신뢰가 높이지고 있는 상황으로 향후 일양약품의 매출에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