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금융-경영지식' 갖춘 융합형 인재 절대 부족
정부, '신규 육성-기존인력 관리' 통한 해법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바이오의약산업의 발전과정에서 인력부족 현상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인력난 해결을 위해 ICT, 금융 등 보건의료 외의 지식까지 포함하는 융복합적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람중심 바이오경제를 위한 바이오의약산업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명화 국가연구개발분석단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의료에 대한 전문지식 뿐 아니라 ICT에 대한 이해, 금융이나 경영에 대한 지식을 갖춘 융합인재가 필요하다"며 "2017년 OECD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혁명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ICT 기술 뿐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 소통능력, 창의력 등 인지능력과 비인지적·사회적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단장은 2004년부터 일본이 추진해온 ‘바이오인재육성사업’을 사례로 들며 바이오 분야의 연구인력 양성 뿐 아니라 지적재산권, 경영 및 금융지원과 관련된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단장은 “산업개발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빅데이터 기반 융복합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대한 정부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며 "초연결·초지능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 바이오의약품 개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며 "줄기세포·유전자치료제, 항체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지원하는 정부 R&D 사업뿐만 아니라 혁신적 의약품 개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토론에서 정부는 바이오 인력 육성에 대해 공감하며 단기적 해결법과 더불어 장기적 관점에서 해법을 풀어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먼저 식품의약품안전처 김대철 바이오생약심사부장은 "인력양성은 매우 많이 고민하고 있고 지난해부터 첨단바이오의약품법안을 준비해 왔다"며 "법안에는 '규제과학센터 건립'이 있는데, 여기에 마중물사업 등이 포함되면서 인력양성 계획이 함께 속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부장은 법안이 통과되면 첨단바이오 관련 인력교육, 맞춤형 인력 등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보건복지부 김주영 보건산업진흥과장은 "인력에 대한 절대적인 양이 부족해 제약바이오 인력이 최대 3만명, 그중 생산영역은 최대 8천명까지 부족해 신규 육성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약학대학과 제약교육학과 등 인접학과에서 현장맞춤형 교육을 받아 진입할 수 있도록 교육부·산업부·고용노동부 등과 협의체를 가동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김 과장은 “신규인력 육성만큼이나 기존 인력관리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며 "유능한 인력이 떠나가는 환경을 복합적으로 풀어내지 못하면 바이오인력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