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 이재현 교수 정책연수소장 임명…집단행동 대신 논리 싸움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협회가 일련번호 유통 비용 등 문제를 해결을 위한 논리와 전략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는 5일 열린 이사회 승인을 거쳐 이재현 성균관대 약대 교수를 정책연구소장으로 임명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5일 열린 이사회 승인을 거쳐 이재현 성균관대 약대 교수를 정책연구소장으로 임명하고 본격적인 정책 개발에 나섰다.

현재 의약품유통업계는 일련번호 제도 문제를 비롯해 의약품 유통 비용, 의약품 반품 등 굵직굵직한 현안 앞에 놓여 있다.

과거에는 집단 행동 등 물리적인 방법을 동원해 현안 문제를 해결해 나갔지만 집단 행동이 더 이상 해결점이 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정책 개발 논리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복지부 출신 현 약대 교수인 이재현 교수를 비상근 정책연구소장에 임명하고 현안 문제를 돌파할 논리를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현 소장도 과거 보건복지부에서 의약품 유통관련 업무를 한 경험 등을 통해 의약품 유통 비용 문제를 비롯해 일련번호, 의약품 반품 등 의약품 유통업계 큰 그림을 그리겠다고 밝혔다.

당장 연구소 신설 등 대외적으로 보여지는 것보다는 내실을 다지겠다는 것. 빠른 시일내에 의약품유통협회와 성균관대 약대와 협력 MOU를 체결해 당장 필요한 인력 등을 보충할 계획이다.

아직까지 정확한 인원을 그려지지 않았지만 교수, 박사 등으로 구성해 의약품유통업계 현안 문제 해결 밑거름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재현 소장은 "의약품 유통 분야가 그동안 정책적으로나 산업적 차원에서 제대로 평가를 받아오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유통이 튼튼해야 원만한 산업이 구성되는 것인데 연구소를 통해 유통관련 현황 파악이나 제도를 소개하거나 국내에서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같이 고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현재 가장 관심이 있는 현안으로 일련번호 제도를 꼽으면서 일련번호 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제도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 소장은 "일련번호 제도가 과연 정책 목표에 합당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 "일련번호만 도입되면 다 되는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완성이 되려면 요양기관에서 활용하는 부분도 고려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이 소장은 “지금까지 의약품유통업계 발전에 필요한 보고서가 없다는 것이 문제”라며 “일련번호 제도도 문제이지만 업계가 발전할 수 있도록 의약품유통업계가 제약업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의약품유통협회가 정책연구소 개소를 시작으로 과거 집단 이기주의 이미지를 벗고 의약품유통업계의 정책 개발 단체로 거듭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