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단기적 약가협상-장기적 민간대체 생산 의견 밝혀
권혜영 교수, '공공관리의약품센터' 설립 등 공공제약 컨트롤타워 구축 대안 제시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최근 리피오돌 사태와 관련해 필수의약품에 대한 장기적 대응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된 가운데 정부가 약가협상 결렬시 긴급도입까지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민간 대체 생산 방안까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의원과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는 지난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리피오돌 사태를 통해 본 필수의약품 생산·공급 방안’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국내 주요 병원들에서 간암 수술에 쓰이는 조영제 '리피오돌' 재고가 바닥나면서 간암 환자들의 수술이 지연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를 대체할 약제는 없는 상태로 필수의약품과 관련된 정부의 대응방안에 눈길이 쏠려있는 상황이다.

패널 토론자로 참석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정현철 사무관은 “리피오돌과 관련해 3월부터 주시하고 있었으며 약가와 관련해 보건복지부가 1차적 방어선 역할을 하고 2차 방어선 역할은 식품의약품안전처라고 본다”며 “약가협상이 잘 되면 좋겠지만 잘 되지 않을 경우 긴급도입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정 사무관은 “우선 의약품 수입에 있어 수입품목허가 없이 긴급 도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며 “희귀의약품센터를 통해 외국에서 도입하는 방안을 고민 중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식약처에서 외국의 판매공장을 조사한 결과 3개 국가에서 공급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은 상태지만 이 경우에는 현지가격에 들여와야 한다. 비용은 건강보험 재정에서 부담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정 사무관은 필수의약품과 관련돼 장기적 방안 마련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 사무관은 “장기적으로 다른 대안도 마련하는 상황에서 위탁제조를 알아봤는데 가장 중요한 원료를 구할 수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며 “위탁제조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더 찾아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급기관이 구축되려면 국가위탁제조보다는 민간에서 움직이는 게 가장 합리적이다”며 “국내 제약사에서 허가 신청이 들어오면 원료의약품을 등록하는 것이 가장 큰 허들이 되는데 이번에 퇴장방지의약품에 대해 원료의약품 등록을 풀어주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사무관은 “의약품통합관리시스템도 구축 중에 있고 병원협회, 제약바이오협회, 약사회 등 7개 전문 협회에 운영비를 투입해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 같은 사태를 대비해 지난해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 중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발제자로 나선 권혜영 목원대학교 의생명보건학부 교수는 필수의약품과 관련된 대응방안으로 ‘공공제약 컨트롤 타워 구축’을 제안했다.

권 교수는 “필수의약품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선제적 국가개입이 바로 공공제약 컨트롤타워의 역할”이라며 “컨트롤 타워가 분절적으로 관리되는 의약품의 통합 관리와 공공관리의약품의 상시적 모니터링 및 공급전략을 모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공공관리의약품센터(가칭)을 통해 △공공관리의약품 목록 관리 △의약품의 생산·유통·소비과정의 정보관리업무 △공공관리의약품 R&D기획 및 공급중단시 대안적인 공급원으로서의 역할 △유통 및 소비단계에서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전략 마련 △공공관리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R&D 지원 전략 △연구사업 △조사통계업무 △정보사업 △공공제약인프라사업 △공공관리의약품 공급을 위한 생산시설 운영 검토 등을 역할과 기능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