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환자안전의 달’ 선포---환자안전 교육 및 홍보물 등 전시 행사

7월 2일 순천향대 부천병원 교직원들이 환자 중심의 안전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선서하고 있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다양한 환자안전보장 활동을 통해 환자안전 문화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7월을 ‘환자안전의 달’로 정하고, 2일 원내 순의홀에서 환자안전의 달 선포식을 가졌다.

허균 심장혈관외과 교수를 대표로 한 교직원들은 선서문을 낭독하며, 환자안전 교육, 환자안전관리 역량 강화 등을 통해 환자 중심의 안전하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했다.

선포식을 시작으로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 7월 한 달간 교직원과 환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 설문조사 및 환자안전 홍보물 전시를 진행한다.

7월4일을 ‘환자안전의 날’로 정하고,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병원의 관심과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해 ‘환자안전의 날 기념식수’ 행사를 원내 행복정원에서 갖는다.

병원 안전 관리자(Safety Manager)와 위험 관리자(Risk Manager) 위원회는 세미나와 실태조사 등을 통해 ‘환자 낙상 및 투약오류’, ‘정확한 환자 확인’, ‘구두 처방’ 개선 활동을 펼친다.

오는 25일 1시 행복정원에서는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카페’를 열고, 7가지 환자안전수칙(1. 정확한 환자확인, 2. 정확한 정보공유, 3. 약 확인, 4. 궁금한 점 질문하기, 5. 낙상주의, 6. 정확한 부위 확인, 7. 손 씻기)이 적힌 부채를 나눠주고, 1:1 교육을 한다.

신응진 순천향대 부천병원장은 “환자가 가장 안전한 병원을 만드는 게 우리 병원의 설립 이념인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우리 병원은 환자안전 활동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 사례 기관으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병원 차원에서 의료 질 관리 및 향상 활동에 힘쓰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 환자안전 관리를 선도하는 병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