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지오영그룹 회장)이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이 선정한 2018대한민국 공헌 대상 보건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2018년 7월 9일(월) 오후 2시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공헌대상은 매년 총 12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인물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보건부문인 '2018보건대상'에 조선혜 지오영그룹 회장을 선정했다.

주최 측은 조선혜 회장은 우리나라 의약품 유통과 물류의 대형화, 투명화, 선진화를 통한 유통산업 혁신과, 예방의학 학술연구 세미나 후원 등을 통한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를 높이 샀다.

또 사회활동에도 활발히 참여해 아림장학재단 및 숙명문화재단 등을 통해 육영사업과 사회봉사 활동을 수행하는 등 청년 리더 양성에 힘쓴 점도 인정받았다.

'대한민국 공헌대상(大賞)'은 사회 각 분야에서 안전문화 확립 등에 기여한 유공자를 찾아 이를 널리 알리는 행사로, 사회 안전문화 확립 및 인권, 환경, 보건 등 우리 사회의 당면한 문제들을 개선하고, 나아가 지구촌 곳곳의 불합리한 사회 현상 등을 개선해 나가는데 기여함을 물론, 건강하고 정의로운 사회, 행복한 지구촌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최측은 보건 분야 외에, 국가공로, 과학, 경제, 교육, 입법, 지방자치단체, 인권, 환경, 보건, 의료, 안전, 봉사 등 총 12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

금년 분야별 수상자는 조선혜 회장을 비롯해 △'국가공로대상'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의료대상'에는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현 경희의료원 원장) △'과학공로대상'에는 장병탁 서울대 교수 △'교육공로대상'에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입법대상'에는 더불어민주당 서형수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국회의원, 바른미래당 이동섭 국회의원 △'경제공로대상'에는 문인식 바바그룹 회장 △'지방자치공로대상'에는 김영종 종로구청장, 류경기 중랑구청장, 전상직 한국주민자치중앙회 회장 △'환경대상'에는 최계운 인천대 교수(전 K-Water사장) △'안전대상'에는 이래철 SQ엔지니어링 대표이사(현 한국재난정보학회 회장) △'봉사대상'에는 김정옥 주막보리밥 회장, 이송애 아나운서, 왕유월 재한중동보연협총회 회장 등 쟁쟁한 인물들이 다수 선정됐다.

주최 측은 “1차 2차 3차 검증작업을 토대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부문별 수상자를 최종 선정한다"면서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수상과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기밀 유지기간 30년을 명시해 봉인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지난 2007년 1월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을 모태로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과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국회(이동섭 의원실), 대한민국공헌대상 조직위원회, 국제정책연구원, 월드얀미디어그룹 등이 주관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