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산업 육성책 등 기회요인 분석, 지속가능한 아세안 진출 모델 논의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국내 제약산업계가 아세안 의약품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시장 규모는 아직 크지 않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서다.

아세안 의약품 시장 규모는 247억 달러(약 28조원)에 달한다. 최근 6년(2010년~2016년)간 연평균 신장률은 6.6%로, 고속성장하고 있다. 여기에 향후 2020년까지 매년 8.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등 향후 전망도 밝다.

지리적·문화적 측면에서도 국내 제약기업에게 최우선 공략지라 할 수 있지만, 아세안 의약품 시장에서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3.2%로, 미미한 수준이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내달 6일 오후 3시, 협회 2층 오픈이노베이션 플라자 K룸에서 ‘태국 및 아세안 제약시장 진출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태국의 제약·바이오 산업 육성책과 시장진출 기회요인 등에 대해 소개하고,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태국 및 아세안 시장 진출시 고려해야 할 미래전략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협회는 “아세안 의약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글로벌 시장진출의 초기단계인 수출에 머물러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지속가능한 아세안 의약품 시장진출 모델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져 의약품 시장진출 확대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