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안과 연구팀, ‘녹내장-시세포 이상’ 관련성 세계 첫 규명
“녹내장 발병과 진행 연구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국내 의료진이 연구를 통해 녹내장 환자에서 시야손상과 함께 시세포에도 이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밝혀 주목된다.

서울대병원은 안과 하아늘 김영국 정진욱 박기호 교수팀이 이같은 연구결과를 안과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미국안과학회지(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최근호에 게재했다고 27일 밝혔다.

(왼쪽부터)서울대병원 안과 하아늘, 김영국, 정진욱 , 박기호 교수

우리 눈에 들어온 빛은 망막 내의 감각세포인 시세포에 의해 감지되며 시세포는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는데, 이렇게 바뀐 신호는 눈과 뇌를 잇는 망막신경절세포(시신경)를 통해 뇌로 전달된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사물을 인지한다.

또한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시신경 혈류이상에 의해 눈과 뇌의 가교 역할을 하는 망막신경절세포가 소실돼 시력을 잃는 병으로 40세 이상 인구의 3.5%에서 나타나며, 전체 실명 원인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다.

연구팀은 그동안 녹내장 환자에게서 망막신경절세포의 소실은 알려져 있었지만 빛의 자극을 받아들이는 시세포에는 아무런 이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해왔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지난 2015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서울대병원 녹내장클리닉을 방문한 150명을 대상으로 눈 CT 라고 불리는 ‘안구광학단층촬영(OCT)’ 검사를 시행했다.

연구결과 시야손상이 말기까지 진행된 녹내장 환자의 ‘빛수용체 타원체구역’ 반사강도는 중기 상태의 환자보다 2.45배 낮게 나타났으며 중기 환자의 반사강도는 초기 환자보다 3.15배 낮게 분석됐다.

빛수용체 타원체구역은 시세포에서 미토콘드리아가 모여 있는 부분인데 미토콘드리아는 세포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공장’으로, 빛수용체 타원체구역 반사강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은 시세포의 미토콘드리아가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을 말한다.

즉, 건강하지 못한 미토콘드리아의 상태는 시세포의 기능과 바로 직결된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박기호 교수는 “망막의 여러 신경세포들은 구조 및 기능적으로 긴밀히 연결돼 있다. 망막신경절세포의 손상이 장기간 진행되고, 신경영양인자 등이 줄어들면서 시세포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연구는 녹내장 발병과 진행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영국 교수는 “비슷한 상태의 녹내장 환자에서도 시세포층의 변성 정도에 따라 시력, 시야 등의 시기능의 차이가 존재하거나 장기적인 예후가 다를 가능성이 있다”며 “임상적으로도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