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중심 연합 보건의료서비스로 '건강한 고령화' 지향 필요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관련 정책의 방향을 ‘건강한 고령화(Healthy ageing)’로 설정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하려면 ‘고령자 중심의 연합 보건의료서비스(Integrated older person-centered health services)’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재 보건복지부의 고령화 정책 중 하나인 ‘커뮤니티 케어’가 ‘복지’에만 치우쳐 있는 나머지 ‘보건의료’에 대한 내용이 너무 적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 같은 의견은 지난 26일 연세대학교의료원 종합관에서 개최된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5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고령사회의 보건정책 방향’을 주제로 발표한 박은철 연구소장(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을 통해 나왔다.

이날 박은철 교수는 대한민국의 고령화와 인구절벽위기가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과제 등을 소개했다.

박은철 교수는 “현 정부의 고령사회 정책 방향을 살펴보면 올해 새롭게 추가된 것이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커뮤니티케어’”라며 “하지만 WHO에서 지향하는 ‘건강한 고령화’에서 중요한 개념인 ‘보건의료’ 영역이 아직도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의 2018년 고령화 정책에는 △노후소득 보장 △노인일자리 △연명의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커뮤니티 케어 △지역사회 중심 통합적 건강관리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및 관리연구소 박은철 소장(연세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박은철 교수는 “기본적으로 질병관리에 대한 개념이 적고 보건의료를 어떻게 활용하겠다는 내용도 없다”며 “사회복지는 1만2000명을 늘리려는데 방문간호와 정신건강은 각각 3500명, 1500명만 늘리겠다는 계획만 봐도 그렇다”고 언급했다.

즉, WHO가 강조하는 고령사회에 걸맞은 정책을 세우려면 △보건의료체계 △장기요양체계 △평생학습 △연령친화 환경 등을 질병에 대한 투자처럼 노인에 대한 투자개념으로 생각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교수는 “고혈압 사업, 당뇨 사업 등이 노인 보건의료정책의 전부는 아니다”며 “나이가 들면 질병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니 노인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인식을 바꾸고 법률적·재정적 지원 위에 국민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교집합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박은철 교수는 보건의료인력의 교육훈련부터 시작해 고령자 중심, 내제적 능력 최대화를 목적으로 노인이 진료계획과 자가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고령자 중심의 연합 보건의료서비스’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교수는 “고령자 중심의 연합 보건의료서비스란 건강상태, 의료인력, 의료기관 및 생애과정을 아우르는 통합진료를 뜻한다”며 “보건의료서비스와 장기요양의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건강보험체계에 노인 가입자 중심의 통합 진료와 국민의 선택이 가능한 새로운 모형을 개발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