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학회 창립 총회 개최…초대 이사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윤영호 교수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건강 민주화를 지향하기 위한 학회가 탄생했다.

한국건강학회 초대 이사장 윤영호 서울의대 교수

한국건강학회(초대 이사장 윤영호, Korean Academic Society of Health, 이하 KASH)가 21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에서 ‘한국건강학회 창립총회 및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대내외로 알렸다.

이날 학회는 창립기념학술대회에 앞서 학회를 이끌 첫 수장으로 윤영호 서울의대 교수를 만장일치로 추대하고 정관 결정, 학술토론회, 세미나 등의 순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운영호 이사장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관리 차원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국가 차원에서 문화적 방법을 동원해 의료계, 환자단체, 소비자단체 등이 함께 하는 것이 한국건강학회 창립의 가장 큰 의의라는 점을 강조했다.

운영호 이사장은 “다학제적으로 학자와 교수가 아니더라도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라도 함께 할 수 있기에 특정분야를 넘어 참여가 기반이 되는 학회가 될 것”이라며 “건강권이 헌법에서 보장되고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경제 민주화처럼 ‘건강 민주화’ 즉, 전문가뿐만이 아니라 환자와 소비자가 함께 의사과정에 참여하고 책임을 지는 일을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이사장은 이어 “최근에는 다양한 곳에서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가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며 “이것들을 찾아내서 규제하고 제재하고 사회문화적으로 정책연구를 하는 문화를 형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학술세미나에서는 윤영호 서울의대 교수가 대국민 대상 조사결과인 ‘건강권, 국민들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패널토론에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토론은 △건강권 및 건강 민주화 △우리나라 보건의료 정책 중요도 및 수준 △저출산 고령화 대책 △건강공동체에 대한 태도 및 건강위험노출과 건강습관 영향 △규제 및 관련 기업에 대한 건강세 부과 등이 다양한 주제로 이뤄졌다.

아울러 학회는 ‘Health Science Update’라는 주제로 △‘Behavioral Health Update: 흡연자가 금연/감연 후 나타나는 건강영향’(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이기헌 교수) △‘Vulnerable Population Health Update: 암생존자 맞춤 건강증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국립암센터 암생존자지원과 김영애 과장) △‘Global Health Update: 건강한 한반도를 위한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 방안’(서울대학교병원 박상민 교수) △‘Health Innovation Update: 블록체인과 소비자 주도형 스마트 정보의료’(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김주한 교수) 등의 발표를 실시했다.

한편, 한국건강학회는 추후 임시총회를 통해 회장 1명과 부회장 3명 등 주요 임원진들을 선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