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유입자 의사면허 확인 불가능…댓글부대-여론몰이-민의 왜곡 우려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26일 생방송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방송 유입자의 신원 확인 유무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토론회가 의사들뿐만 아니라 방송을 보는 누구나 의견을 개진할 수 있기 때문에 민의를 제대로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즉 토론회에 유입되는 참여자가 면허번호를 기재하지 않기 때문에 의사인지 아닌지 식별이 어렵다는 점에서 자칫 댓글조작이나 여론몰이 등으로 오히려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는 게 의료계 일각의 우려다.

의협은 오는 26일 유투브, 페이스북 등을 통해 ‘(가칭)의협 생방송 온라인 토론회’를 개최, 향후 의사들의 집단행동 등 추후 투쟁방향은 물론 문케어 저지 국민운동으로의 확산, 환자진료비 지불 제도 개편 등을 주제로 의견수렴을 진행한다.

의협 정성균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토론회는 기존 상임이사회와 동일하게 화상병행 회의방식(실시간 자막포함)으로 진행되며, 방송 중 채팅과 별도로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서도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의협은 정제된 회무 방향이 제시된 뒤 채팅 등을 통해 의견수렴을 거치며, 이 내용이 정상적인 의결절차가 필요하다면 추후 상임이사회나 임시 대의원총회를 통해 추가적 논의가 진행될 수 있다는 게 정 대변인의 설명이다.

여기서 의료계 내부적으로 지적되는 문제는 바로 유투브나 페이스북을 통해 유입되는 참여자가 전부 의사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의협 측에서 이번 토론회를 홍보하는 과정에서 의사회원들에게만 방송 주소(URL)를 보내기 때문에 타직역이나 외부인이 혼재되는 일은 적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정 대변인은 “이번 토론회는 댓글부대라던지 타직역에서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은 아니다. 국민들이 들어올 확률도 적다”라며 “참여자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올라오는 글의 성격상 의사인지 국민인지 유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글 성향보고 신원 유추 웬 말?…생방송 ‘양날의 칼’=하지만 신분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해 일부 의사회원들의 우려가 높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당초 의협은 온라인 토론회를 비상총회로 말실수를 할 만큼 중요하고 대표성 있는 행사처럼 밝혔는데 참여자가 복지부 관계자인지, 아니면 대립하고 있는 타직역 단체 회원인지 신원도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글의 성격을 보고 의사인지를 유추하겠다는 것은 초등학생적 발상”이라며 “혹시라도 의료계에 불리한 의견만 낸다고 해서 무작정 의사가 아닌 것으로 유추하고 묵살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유입되는 참여자가 모두 의사라는 확신도 없는 상황에서 의료계의 판단과 반대로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오히려 역이용 당할 수 있다는 것도 이 관계자의 지적이다.

이에 또 다른 의료계 한 인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와 정확한 사실 여부인데 불확실한 단체, 타직역, 정치적 이익을 위한 단체가 회원들의 민의를 왜곡시킨다면 투쟁동력도 잃을뿐더러 의협이 공격받는 빌미를 주는 꼴이 될 수 있다”며 “최대집 집행부가 보다 신중하게 정확하고 신빙성 있는 토론회를 준비했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토론회 자체가 생방송으로 진행된다는 점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혹시라도 실수하는 것에 대해 수습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다.

경기도 한 개원의는 “의협 측에서 시청률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데 이는 양날의 칼”이라며 “많은 참여자로 이슈화되는 것은 좋지만 실수를 주워담을 수 없기 때문에 빼도 박도 못한다. 말실수를 많이 하는 집행부기 때문에 큰 실수가 나올까봐 두렵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또 이 개원의는 “이번 토론회가 일부 편향적인 의견이 개진되는 등 댓글조작도 나올 수 있다고 본다”며 “혹여나 타직역의 공격이나 의료계 내부적으로 정치적 색깔에 따라 댓글로 여론몰이를 한다면 그것이 의사를 위한 정책인지 다른 목적인지 감별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