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남‧북한 간호체계 격차 줄이기 위한 교류 강조
15일, '통일을 준비하는 간호이야기’ 토론회서 의견 집약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최근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남북한 관계에 훈풍이 부는 가운데 통일을 대비해 보건의료인 특히, 간호계가 어떤 역할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논의에서는 통일 후 북한 주민을 돌보는 것은 의사인력뿐만 아니라 간호사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남한과 북한의 간호체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졌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과 이인영 의원은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통일대비 남북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고찰 : 통일을 준비하는 간호이야기’ 토론회를 공동주최했다.

우선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윤석준 교수는 ‘통일을 대비한 시대적 소명’을 주제로 발표하며 북한 보건의료 현황분석과 남북한 교류를 통해 북한 의료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에 따르면 남북한 보건의료 현황을 비교했을 때 영아사망률의 경우 북한은 출생 1천명당 18.5명이었으며 남한은 1천명당 3.0명으로 약 7배 정도 차이가 나는 상황으로 이밖에 기대여명, 사망원인, 모성사망비 등도 북한과 남한이 8~10배 정도 차이가 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윤 교수는 “북한으로 100km정도 불과 1시간 정도만 올라갔을 뿐인데 영아 사망률이 7배정도 차이난다는 것은 굉장히 모순적”이라며 “이러한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교수는 “북한의 간호체계는 남한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 비하면 열악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라며 “실제 북한 주민을 돌보는데 의사인력만 가지고는 안되고 간호사의 역할이 필요한 만큼 향후 간호인력을 어떻게 훈련하고 공급할지는 계속 논의돼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통일을 대비해 간호계가 준비해야할 보다 구체적인 과제가 언급됐다.

통일보건의료간호학회 강윤희 회장(이화여대 간호대학 교수)은 △통합 간호 교육과정 개발 △남북 간호 용어 정리 △간호사 직무범위 설정 △남북한 건강 격차 연구 △간호대학생 통일 간호 교육 등 총 5가지 과제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 회장은 “우리나라는 간호대학을 4년제 학재 일원화를 이뤘지만 북한의 경우 간호원 육성이 기간이 제각각으로 북한 내에서도 격차가 심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이를 대비한 통합된 간호 교육과정 개발 등이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남북 간호 용어를 정리하는 사업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강 회장은 “최근 연구를 통해 북한 간호사의 직무를 남한과 비교해보면 간호사와는 58.7%, 간호조무사와는 73% 정도 겹치는 부분이 확인된다”며 “현재 북한의 간호원이 간호조무사의 역할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현재 북한 간호원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실질적 조사연구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한 간호사 직무에 대한 합의된 직무범위가 설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북한과 함께 학술대회 등을 통해 교류하며 조사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 강 회장의 의견이다.

강 회장은 “이외에도 통일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생 때부터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남북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통일에 대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교육함으로서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