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본대학 하이푸센터 50명 대상 치료 결과 통증 감소-종양 축소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 국내 ‘췌장→ 간 전이암’ 임상사례 공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췌장암에 ‘하이푸(HIFU)’ 치료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

독일 본 대학 하이푸센터는 지난 4월 17일 방사선의학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울트라스콜 인 메드(Ultraschall in med)’에 췌장암에 대한 임상결과를 발표했다.

췌장암’에 ‘하이푸’를 사용했을 때 통증감소와 함께 종양크기가 줄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발표는 ‘췌장암’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푸(HIFU)’는 초음파를 한 곳으로 모아 고강도로 암세포에 쏘여 열에 약한 암세포를 파괴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복지부로부터 신의료기술로 등재되어 있다.

독일 본 대학 연구팀은 “제한된 치료 방법밖에 없는 ‘췌장암’ 환자들에게 전이 상태와 무관하게 ‘HIFU’는 통증 완화와 함께 시간경과에 따라 종양크기 감소한 결과를 나타냈다”고 보고했다.

특히, 이번 임상데이터에 대해 “생존혜택 추가 가능성을 암시한다”고 연구팀은 결론 내렸다.

이번 연구는 50명의 ‘췌장암’ 환자들에게 진행됐다. 종양크기의 임상적 평가는 의료기기 영상을 통해 확인했다. 통증평가지를 통해 통증평가(통증심각도, 통증 감각, 일상활동제한)를 했다. 그리고 카플란 마이어분석을 사용하여 생존기간의 중간치, 무진행 생존률과 국부진행 시간을 추정했다.

임상결과 84%의 환자에게서 전이상태와 무관하게 ‘하이푸’는 복부 통증의 경감을 나타냈다. 이는 추적시에도 지속됐다. 6주 후 종양크기는 37.8±18.1%로 6개월 후에는 57.9±25.9%로 축소됐다.

한편, 국내에서 ‘하이푸’를 이용해 종양을 치료하는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은 50대 여자의 췌장암에서 간으로 전이된 환자 치료사례를 소개했다. 이 환자는 약 4.5cm 정도의 큰 췌장암이 있었고 간까지 전이됐다.

김태희 원장은 전이성 간암과 췌장 부위도 같이 치료했다. 통증이 심해서 눕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하이푸’ 시술 후 며칠이 지나자 전이성 간암으로 인해 아팠던 우측 복부 통증도 사라지고 ‘췌장암’으로 인한 후복막 통증도 좋아져 누워서 잘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은 “‘하이푸’는 장비 선택이 중요하다”면서 “초점 구역의 초음파 집속 능력이 20,000w/cm3가 되어야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