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성장신호 원리 파악 '암 미세환경' 작동원리 규명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암세포와 주변 세포 사이에 주고받는 신호에 집중해 암을 정복하려는 연구가 진행된다.

암제어 연구센터장 강세병 교수

UNIST(울산과학기술원)은 울산시와 공동 제안한 '세포간 신호교신에 의한 암제어 연구센터'(암제어 연구센터)가 2018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사업 선정으로 암제어 연구센터는 앞으로 9년간 정부와 울산시로부터 최대 59억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연구는 암세포 자체에 집중했던 기존 방식과 다른게 진행된다. 암세포는 자체를 성장하게 하는 신호를 주변 세포에 보내는데 그 원리를 밝혀내 '암 미세환경'의 작동원리를 규명한다는 것이다.

센터장을 맡은 강세병 생명과학부 교수는 "암 주변 세포까지 연구범위를 넓힘으로써 암 성장과 전이를 조절하는 세포 사이에서 신호를 주고받는 원리를 포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센터는 단계별로 암 진단과 제어에 필요한 기술을 축적할 계획이다. 1단계 연구에서는 암 미세환경에서 세포 간 신호전달에 조절하는 요소를 발굴한다.

이를 기반으로 2단계에서 각 조절인자들이 동물실험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파악하고, 표적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3단계에서는 암 미세환경에 대한 연구를 종합, 차세대 암 진단기술을 구축할 예정이다.

강세병 센터장은 "세포 내 또는 세포 간 일어나는 분자 수준의 신호전달에 문제가 생기면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금까지 제한적으로 다뤄졌던 암 미세환경을 밝혀내면 새로운 암 진단기술과 암 치료제 개발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