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31일까지-항체의약품 특성 따른 분석 역량 제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국내 바이오의약품 분야에 종사하는 분석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제5회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분석기술 워크숍’을 30일과 31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기도 수원시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최근 국내에서 활발히 생산·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항체의약품에 대한 이해와 항체의약품 특성에 따른 분석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분석기술의 이론 및 활용사례의 ‘이론교육(5월 30일)’과 분석기기를 활용한 ‘실습교육(5월 31일)’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항체의약품은 항원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항체의 특징을 토대로 유전자재조합기술을 이용하여 제조, 생산된 바이오의약품으로 항암제 또는 자가 면역치료제로 사용되나 그 분자구조가 매우 크고 복잡하여 특성 및 품질 분석에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차세대 면역치료를 대비한 항체의약품의 개발 사례 ▲바이오의약품 분석 시 사용되는 기초 통계이론 ▲바이오의약품 허가·심사 시 고려사항 ▲항체약물복합체의 개요 및 개발 사례 ▲차세대 항-혈관 신생 신규 항체 개발 전략 등이 발표된다.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식약처와 공공 분석기관의 바이오의약품 분야 전문지식 등이 국내 바이오의약품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