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뜨거운 봄볕 더위와 연일 상승하는 기온에 피부의 적신호가 켜졌다. 늘어나는 피지 분비물과 넓어지는 모공, 그 어느 때보다 피부관리에 힘써야 하는 시기다.

특히 햇볕에 가장 먼저 노출되는 두피는 자외선으로 인해 증가한 피지와 땀의 분비물이 쌓여 모공을 막고, 심할 경우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잘 보이지 않는다고 방심해서는 안 되는 두피케어!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 이제 다가올 여름, 작렬하는 태양도 두렵지 않은 두피케어 팁을 제안한다.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이 모공을 막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선 매일 저녁 꼼꼼한 클렌징이 필수다. 두피 또한 피부 세안처럼 외출 후엔 클렌징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 하자. 외부에서 달라붙은 유해 물질들과 피지 분비물들을 씻어주지 않으면 모공을 틀어막아 트러블을 야기할 수 있다.

클렌징에는 올바른 샴푸 선택이 중요하다. 피지분비가 특히 많은 지성 두피는 깔끔한 세정력은 물론, 두피의 온도도 내려줄 수 있는 청량감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

아모스프로페셔널에서 새롭게 출시한 ‘퓨어 스마트 샴푸 [쿨]’은 더위에 왕성해진 피지분비와, 두피의 열감 등 여름철 두피 고민을 잡아줄 수 있는 샴푸다. 피지, 노폐물의 딥 클렌징은 물론 쿨링감을 선사해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각질이 많이 일어나는 건성두피는 보습력이 좋은 샴푸가 적당하다. 프리미엄 헤어 케어 브랜드 아윤채의 ‘스칼프 리밸런싱 샴푸액 모이스트’는 약해진 두피의 보습 장벽을 케어해줘 건조한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고 진정시켜주는 탈모 증상 완화 샴푸이다. 평소 건조하고 힘없는 모발에 사용하기 좋다.

샴푸 중 가벼운 지압만으로도 두피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모공 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영양공급도 원활하게 해주는 등 두피 관리에 빠져선 안될 중요한 팁이다.

두피에 영양이 고루 전해져야 모발까지 케어가 되니 샴푸 시 마사지를 잊지 말자. 지압법은 어렵지 않다. 손가락 끝으로 두피 전체를 주물러 준다는 느낌으로 아래에서 위로 두피를 지압한다. 그 후 검지손가락 끝으로 정수리를 살살 문질러 마무리 해주면 된다.

최근에는 샴푸 중 사용할 수 있는 두피 브러쉬 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두피도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만큼 좋은 성분이 담긴 제품으로 꾸준한 영양공급을 해 주어야 한다. 두피에도 사용할 수 있는 헤어 마스크가 있다.

두피에 활력을 불어 넣어, 두피 장벽을 탄탄하게 가꿔주고 모발은 윤기 나고 힘있게 잡아주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 아모스프로페셔널에서 출시한 ‘퍼펙트 리뉴 그린티 액티브 마스크’는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여 연약해진 헤어와 두피의 활력을 강화시킨다.

모발에만 사용하던 기존 트리트먼트와는 달리 두피에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더 영양을 집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요즘 같이 자외선이 강한 날씨에는 모발에도 선케어를 해주는 것이 좋다. ‘클로란 석류 크림 에센스’ 는 uv필터가 햇볕에 의한 모발의 손상을 차단하는 선케어 에센스다. 씻어낼 필요 없이 모발 끝이 건조하게 느껴질 때마다 수시로 덧발라서 사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