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기업 지속가능 성장 초석 다진다!

[의학신문·일간보사] CJ헬스케어는 2010년부터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율준수프로그램 기준 내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2014년 4월 CJ헬스케어 출범을 계기로 CP전담조직 확대, CP프로세스 강화에 이어 2014년 6월 CP강화선포식을 개최하고 김기호 전략지원실장(상무)을 자율준수관리자로 선임했으며, 2016년 12월에는 이사회를 통해 강석희 대표이사를 자율준수관리자로 공동 선임했다.

강석희 대표이사는 매월 개최되고 있는 CP위원회(위원장 대표이사)뿐만 아니라 모든 회의 자리에서, 임직원들에게 단 한 건의 CP위반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CP 전산 시스템 구축을 지시했다. 그 결과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위한 전산 시스템을 보강하여 audit(점검)기능을 더욱 강화했으며, 부당고객 유인 행위뿐만 아니라 공정거래법, 청탁금지법, 약사법 등 제반 법령 전반에 걸친 사전 예방 활동과 사후 모니터링 업무도 진일보 하였다.

◆CP위원회 매월 개최= CJ헬스케어는 CP 관련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 정례적인 이슈사항 점검 및 개선조치를 통한 윤리경영 정착을 위해 2015년 4월 CP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2016년 10월 강석희 대표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CP위원회로 격상하고 임원 및 관리자 24명으로 구성하여 CP관련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자리매김 했다.

CP팀은 매월 열리는 CP위원회에서 임원진을 대상으로 공정거래법 교육을 진행하고, 임직원들의 CP준수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더불어 이 자리에서는 월별 주요 안건에 대해 임원진간 활발한 의견교류 및 의사결정이 이뤄지고 있다.

◆업계 최대 횟수 CP교육 진행= CP팀에서는 본사, 전국 영업현장, 해외 주재원, 협력업체 등의 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4년 50회, 2015년 52회, 2016년 83회, 2017년 110회의 교육을 수행하는 등 최근 3년간 CP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각 부서별 맞춤형 CP교육을 매월 진행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CP교육의 일환으로 전사에 격주로 CP레터를 배포하고 있다(2015년 1월~2018년 5월 현재까지 총 78호 발행). CP레터는 법규&규약, FAQ, CJ헬스케어 CP소식 및 이슈&현장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CP관련 퀴즈 및 정답자 시상을 진행하는 등 임직원 참여형의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

◆2017년 CP등급평가 AA 획득= CP준수를 향한 최고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전 임직원들의 CP체질화 노력으로 이제 CP는 CJ헬스케어에서 하나의 조직문화가 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7년 12월 28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CP등급평가 ‘AA’를 받게 되었다. 특히 이번 CP 등급평가에서 당사의 혁신적인 CP 운영 방침과 공정거래 관련 시스템이 평가위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대내외 CP우수사례 발표= CJ헬스케어는 국내 산업계를 리딩하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우수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대내외로 알려 윤리경영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윤리경영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이고 있다.

CJ헬스케어 임직원들이 2018년 4월 1일, 창사기념일 및 자율준수의 날을 기념하여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특히 CJ헬스케어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10월 CP 운영 및 청탁금지법을 준수하는 비용집행 절차 등 당사 CP 운영사례를 발표했고, 2015년 5월에는 CP 확산 TF로 참여하여 자율점검지표 분석 결과를 회원사 대표로 발표했다. 또한 지난 4월 20일 공정경쟁연합회가 주관하는 CP포럼에서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CP의 기업가치 평가&분석’이라는 주제로 당사의 모범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향후 계획= CJ헬스케어는 올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 중 ISO37001(반부패경영시스템)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CP팀 역량을 지속 확대하여 CP가치를 최상위에 배치,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초석으로 삼는다는 목표 하에 CP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