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경영 해야 사람 건강도 챙길 수 있다!

공정위 주관 CP 등급 평가서 최고 수준 ‘AA’ 획득
전사적 부패리스크 진단·분석·해결책 시스템 갖춰

[의학신문·일간보사]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77년 역사의 대한민국 대표 제약기업으로, 건강을 위한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공급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다.

우수한 연구인력과 최첨단의 연구소 설비를 바탕으로 내성균, 악성종양, 비만, 노화 등을 표적으로 하는 다수의 신약과제들을 수행 중이다. 특히 비타민과 유산균, 항균제 등의 원료개발에 있어서는 경쟁력 있는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28호 신약으로 만성B형간염치료제 ‘베시보정’을 발매하였다.

종합비타민 블록버스터제품 아로나민, 유산균제 비오비타 등 일반의약품 파워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신약과 개량신약은 물론 다수의 오리지널 품목과 제너릭 등 전문의약품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일동제약은 윤리경영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는 건강한 경영을 할 수 있는 기업만이 결국 사람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창업철학에서 비롯됐다.

일동제약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주관하는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CP) 등급 평가에서 산업계 최고 수준인 ‘AA’를 획득했다. 일동제약은 지난 2007년 CP를 도입하고,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과 임직원의 실천 노력 속에 준법경영을 위해 노력해왔다.

2007년 당시 공정경쟁 실천 선언을 비롯해 자율준수편람 제정, 관련 교육시스템 구축 등 CP 운영을 본격화했다. 또 2014년에 준법경영 선포식을 개최한데 이어, 2016년부터는 ‘자율준수의 날’을 지정해 연례화했다. CEO는 물론,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기념행사 및 서약선서를 통해 준법경영에 대한 실효성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대표이사 직속으로 CP관리실을 설치해 관리감독 권한을 강화하고, 변호사, 약사 등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전문성을 높였다. CP관리실은 CP와 관련한 사전업무협의체 운영, 모니터링 및 상벌제도 시행, 임직원 교육 및 의식 개선 활동, 규정 및 가이드라인 관리 등을 주관하고 있다.

CP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를 통해 최고경영자에서부터 일선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CP준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와 관련한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 및 모니터링 등 제반 활동들을 꾸준히 시행해온 결과 일동제약은 ‘AA’ 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일동제약은 CP 등급 평가 외에도 상반기에 부패방지 및 준법경영 관련 국제인증 표준규격 ‘ISO 37001’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일동제약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ISO37001 관련 교육을 마쳤으며, 전사적으로 부패 리스크 요인에 대한 진단과 분석, 해결책을 상세화하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또, 내외부적으로 부패방지방침을 선포하였으며, 내부 심사원을 통한 내부심사를 마치는 등 ISO37001 인증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한 단계다.

일동제약은 앞으로도 준법경영과 정도 영업의 문화를 확립하고 제반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편, 일동제약은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하는 초일류기업’이라는 기업이념 아래,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도 적극 나서고 있다.

임직원들의 급여 일부를 공제해 좋은 일에 사용하는 ‘임직원 급여공제 모금’, 클래식 음악회인 ‘일동제약과 함께 하는 마티네 콘서트’ 후원 등의 메세나 활동, 시각장애인의 보행을 돕는 ‘맹인선교원 봉사활동’, 등산로 환경정화를 위한 ‘아로나민 봉사단’ 운영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 중 ‘임직원 급여공제 모금’은 희망 직원들을 대상으로 월 급여의 0.1∼1%를 공제, 적립하여 좋은 일에 사용하는 활동이다. 지난 2004년부터 15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임직원 90% 이상이 참여할 만큼 호응도가 높아 일동제약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다.

일동제약은 해당 기금을 복지시설, 소외계층, 불우이웃, 지자체 등에 기부 및 지원 형식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자연재해, 해외 봉사 등 특정 사안에 따라서도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좋은 뜻에 회사도 동참하여, 임직원 급여공제 기금의 집행 금액만큼 회사도 함께 지원금을 내놓는 매칭그랜트 방식도 병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일동제약은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서 공동체의 발전과 행복에 일조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나가는 중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