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과 전체를 혼동한 행태…국민적 오해 불러일으킨 책임 다해야 할 것 경고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대공협이 부분과 전체를 혼동해 마치 전국 공중보건의사들의 80%가 전과자인 것처럼 왜곡된 보도내용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송명제, 이하 대공협)는 최근 일부 방송사와 언론사가 ‘올해 임용된 공중보건의사의 80%가 전과자’라는 제목의 뉴스보도를 통해 국민적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며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21일 밝혔다.

문제가 된 보도는 “일부 전과 의사들이 공중보건의사로 배치 받아 손쉽게 군 복무를 해결하는 사례가 있다”며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실의 자료를 근거로 올해 군의관 선발에서 탈락한 뒤 공보의로 임용된 의사 46명 중 36명(약 80%)이 전과자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대공협은 장교결격사유가 있는 36건의 사례로 전국 각지에서 근무하는 3600명의 공중보건의사가 범죄자 집단으로 매도됐다며 분노했다.

대공협은 “몇 시간 뒤 담당자의 실수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사과드린다며 변경된 기사제목과 몇 줄의 사과문으로 책임을 면하려는 행태에 공중보건의사들은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기자가 언급한 ‘손쉬운 복무’보다 더 ‘손쉬운 글쓰기’로 국민들의 판단을 흐리게 한 특정 기자와 언론의 미성숙한 보도윤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일갈한 것.

대공협은 “부분과 전체를 혼동해 여론을 호도하는 절대 납득할 수 없다”며 “격오지와 의료취약지 일선에서 대한민국 의료의 빈틈을 채우는 공중보건의사들에 대한 위와 같은 허위 왜곡 보도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이는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는 청산하고자 하는 적폐를 더 적체되게 하는 행위로 지역민을 위해 의료취약지에서 성실히 근무하는 대다수 공중보건의사들과 환자와의 불신을 조장하고 의료취약지 보건에 막심한 피해를 안길 뿐이라는 점도 강조한 대공협이다.

대공협은 이어 “악의적 의도를 담아 열악한 시설에서 공중보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공중보건의사의 사기를 저하시킨 기자와 언론사의 보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민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대공협은 건강한 사회를 위한 건강한 보도가 이행되지 않는 현 상황에 분개하고 기자와 언론사는 허위·왜곡보도에 관한 명백한 입장을 밝혀 국민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