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뱅크 활용 등 바이오 헬스 분야 연구 역량 강화
30일, ‘창립기념 학술세미나’---미래 발전 방향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SCL 서울의과학연구소(회장 이경률, 이하 SCL)가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아 바이오 헬스 분야 연구 역량 강화 등 '세계적 검사기관'을 향한 재도약을 목표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다.

앞서 SCL은 올해 초 인류 건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념을 되새기고, 미래 100년을 향한 SCL 미래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국민의 건강을 함께한 신뢰 35년, 인류 건강과 함께할 도약 100년’의 기념 슬로건 및 엠블럼’을 선포한 바 있다.

1983년 국내 최초 검사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SCL은 지난 35년간 국내 진단검사 분야 발전을 위해 혁신적인 검사 프로세스 도입과 체계적인 분석 서비스를 통해 국민 건강증진과 의학분야 발전에 기여해 왔다.

90년대 불모지였던 진단검사 분야를 발전 시키기 위한 SCL의 노력은 고스란히 국내 진단검사 분야의 역사가 되었고, ​국제적 수준의 검사 프로세스 구축에 한 획을 그었다.

1992년 PCR 분석법 개발 및 24시간 논스톱 검사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1998년 국내 최초로 세계적 정도관리 기관인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후 현재까지 20년간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특히 아시아 최대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260여 종의 최신 장비를 활용해 진단검사를 비롯해 기능의학, 분자진단, ​병리검사 등 2,800여 개 검사 항목을 시행할 수 있는 최첨단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SCL은 검사실과는 별도로 SCL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연구소에는 전문의를 비롯해 여러 전문 연구인력들이 포진되어 신규 검사법 개발은 물론 R&D, 임상시험지원사업에 이르기까지 SCL 연구기술력 향상에 주축이 되고 있다.

​특히 산학연 협력을 통한 제약 임상 연구를 비롯해 진단검사의학 연구, 바이오뱅크 활용 등 바이오 헬스 분야의 연구 역량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활발하게 진행해 온 국가연구과제사업 영역의 범위 또한 넓혀 나갈 계획이다.

뇌·순환기질환, 각종 암 등 질환 맞춤형 검사들을 신속하게 도입하는 한편, 수십, 수백개 암·희귀병 유전자 염기서열 한꺼번에 분석해 변이 부위 등을 파악해 정확한 진단·맞춤치료 근거로 활용되고 있는 차세대 염기서열분석기반(NGS) ​전용 검사실 운영 등 질병의 발생위험도를 예측하고 질환 치료 발전에 기여해 나갈 방침이다.

오는 5월 30일에는 진단검사의학, 병리학 분야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관련 분야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학술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다.

특히 특별강연을 통해 ▲진단검사의학 관련 건강보험 및 제도 변화(대한진단검사의학회 송정한 이사장) ▲The scope of pathology in the future(건국대학교병원 병리과 김완섭 교수) ▲SCL, 신생아 선별검사 27년(SCL 안선현 전문의) 등 의료현장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주제들이 심도 깊게 다뤄진다. 강연 후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SCL 검사실을 볼 수 있는 Lab투어 시간도 마련된다.

SCL 헬스케어그룹 이경률 회장은 “지난 1983년 설립 이래 ‘서비스 · 품질 · 연구로 건강한 사회를 이룩한다’는 기본 정신에 부합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며 “지나온 35년을 구심점 삼아 100년 기업을 목표로 미래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