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병원 남동흔 교수, 환자 60명 연구 발표…기존 수술법 따른 부작용 발생 예방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안구내 조명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백내장 수술 방법에 대해 환자들의 선호도가 7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가천대 길병원 안과 남동흔 교수는 최근 세계적인 학술지인 JCRS(Journal of Cataract & Refractive Surgery)에 백내장 수술 시 안구 내 조명기를 활용할 경우 환자들이 아주 편안해하며 더불어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남 교수는 안구 내 조명기가 백내장 수술 시 의료진의 시야 확보 용이성, 빛 반사 감소, 눈부심 감소 등으로 환자의 눈 상태를 보다 선명하고 입체적으로 살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사진 왼쪽)현미경 조명-황반부 광피로 원인인 밝은 빛이 일직선으로 황반에 조사돼 심한 눈부심과 황반광독성을 유발한다. (오른쪽)안구 내 조명-안구 내 조명이 비스듬하게 수정체와 망막주변으로 조사돼 환자와 의료진 모두 수월하게 수술을 시행하고 황반에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의료진에게 용이한 안구 내 조명기가 환자에게도 많은 장점이 있다는 연구결과로 주목받는다.

남동흔 교수는 가천대 길병원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시행했다. 기존 현미경 조명과 새로운 안구 내 조명에 대한 환자들의 선호도와 수술 중 경험하는 눈부심, 공포감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현미경 조명은 21.7%가 선호한 반면, 안구 내 조명은 75%가 선호해 많은 차이를 보였다. 또 백내장 수술 시 조명으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부작용인 ▲강한 빛 ▲눈부심 ▲수술 중 공포증에 대해서는 안구 내 조명을 사용할 때 현저히 낮았다. 이는 안구 내 조명기를 사용할 때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세기가 50~70%까지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안구 내 조명기를 사용하면 강한 빛에 의한 망막 자극은 줄고, 더욱 입체적으로 환부를 살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 교수는 “백내장 수술중에 일반 현미경 조명을 비추면 강한 빛 때문에 환자가 눈부심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며 “안구 내 조명기는 나이가 젊거나 백내장 형태 때문에 빛에 민감해 눈부심을 심하게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 같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잠정적인 망막스트레스와 망막독성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