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의협 임시회관서 간담회 개최…남북 의료교류 등에도 협력키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와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지난 8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간담회를 갖고, 지속적인 소통과 화합으로 의료현안에 긴밀히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의협 최대집 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이세라 총무이사,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 박종혁 의무이사, 이홍선 사무총장이, 병협 임영진 회장, 이송 부회장, 박용주 상근부회장, 서진수 보험위원장, 유인상 총무위원장

의협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간담회에서 의협과 병협은 ‘한식구’라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의료현안에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성균 대변인은 “의협과 병협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의료현안에 대해 공동의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기존의 협조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최대집 의협회장은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는 의료인프라를 무너뜨릴 수 있는 중차대한 의료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진료비 정상화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는 등 정부가 진정성을 보이지 않아 비대위 협상이 결렬됐다”며 “오는 11일 의정 협의에서 접점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영진 병협회장은 “병협과 의협이 상호 존중하고 적극 협조하면 의료전달체계 등 의료정책에 대한 일부 의견 차이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의료계가 판문점선언 등을 고려한 남북 의료교류나 의료지원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의협에서 최대집 회장, 방상혁 상근부회장, 이세라 총무이사,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 박종혁 의무이사, 이홍선 사무총장이, 병협에서는 임영진 회장, 이송 부회장, 박용주 상근부회장, 서진수 보험위원장, 유인상 총무위원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