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바코드·RFID 일원화, 코드 표준화, 반품 등 문제 해결 요원
요양기관 참여없는 반쪽 제도에 유통업체에 부담만 안겨 '불만'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업계가 일련번호 제도는 전 정권에서 시작된 적폐라며 일련번호 제도 실시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련번호 제도를 ‘적폐’로 규정하고 중단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련번호 제도 의무적 시행이 앞으로 8개월 남은 시점에서 의약품유통업계가 제도 실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향후 상황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의약품유통업계의 이같은 입장은 여전히 제약사들의 2D바코드·RFID 일원화가 요원한 것으로 파악되는 등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약국을 비롯해 병의원 등에서 발생되는 반품을 비롯해 업무적 가중으로 인해 일련번호 제도 시행으로 인한 회원사들의 불만과 고충이 여전하다

특히 현 제도상으로도 월말 보고를 통해 정확한 의약품 유통 현황 파악이 가능하고, 아직까지 전문의약품에서 불량, 가짜 의약품 등이 발견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제도를 궂이 추진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약국을 비롯해 병의원 등 요양기관에서는 이 제도가 적용되지 않아 반쪽 제도라는 태생적 문제도 안고 있다는 불만이다

조선혜 회장은 “이미 준비를 마친 업체의 경우에도 과도한 투자와 업무부담 가중 등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일련번호 제도는 오랜 기간 준비를 했음에도 지금까지 하나도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은 채 무작정 밀어붙이고 있는 전형적인 ‘적폐’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의약품유통업계의 일련번호 제도에 대한 강한 불만이 유통협회 새 집행부에 의해 또 다시 제기 되면서 복지부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복지부는 이미 2차례에 걸쳐 제도 시행을 유예 한 바 있으며, 어그리제이션 문제 등 해결을 위해 노력중이다. 특히 복지부는 2번의 시범사업을 통해 묶음번호부착 현황과 유통과정에서 나타난 오류내용을 분석하고 개선에 노력하는 등 그동안 유통업계의 불만 해결을 위해 애써 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