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 “학회 개별 접촉 한계…중앙단체 의협 인정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정부가 문재인 케어 정책을 의협을 제외하고, 각 학회와 개별 접촉을 통해 추진한다면 의정 간 불신은 심화되고, 결국 모두가 상처를 입을 것이다.”

지난 3월 말부터 임기를 시작한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사진>은 최근 본지(일간보사-의학신문)와 만나 이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장 회장은 “정부가 의사들의 대표단체인 의협과 대화 없이 개별학회와 접촉을 지속한다면 결국 불신만 깊어질 뿐”이라며 “26개 전문가만 만나 3000개 이상의 비급여를 전면급여화할 것이라면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장 회장에 따르면 의료계는 각 과별로 분류돼 의학회 산하 학회가 존재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학회 내에 여러 자학회가 세분화된 것은 물론 각과별로 이해관계가 얽히고 설켜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내과만 보더라도 분과 학회가 50개에 달한다는 것. 이에 따라 정부가 몇몇 학회만 개별 접촉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게 장 회장의 판단이다.

장 회장은 “정부가 직접 언급하지 않아도 소위 ‘의협 패싱’이라는 말이 언론을 통해 나온 것 자체가 잘못된 방향”이라며 “의협은 임의단체이지만 사단법인으로서 중앙단체다. 정부가 이를 인정하고 대화를 해왔다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장 회장은 의협 최대집 집행부의 회무와 의학회의 연계성에 대한 입장도 내비쳤다.

장 회장은 “의료계 안팎으로 최대집 회장이 대화가 통하지 않고 강경한 목소리만 내는 인사라는 선입견이 있을 수 있는데 향후 행보를 더 지켜 볼 필요성이 있다”며 “의학회는 최대집 집행부와 유대관계를 통해 대응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의학회는 복지부와 만난 자리에서 2000년 의약분업 이후 의료계와 불신이 자리잡고 있는데 여기에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는 것과 의협 패싱과 관련 이것을 고려하지 있지 않다고 장관이 공식적으로 밝혀달라고 주문했다”고 언급했다.

◆4차산업 선도, 국가 감염병 대응 상설기구 신설해야=특히 장 회장은 향후 대한의학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성도 제시했다. 가장 최우선으로 4차산업 대비와 국가 감염병 위기 등 즉각 대응 상설기구 신설 두 가지를 손꼽았다.

우선 4차산업의 경우 우리나라 의학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욱과 정책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대한의학회가 의학계 대표단체로서 대비, 선도할 필요성이 있다는 게 장 회장의 주장이다.

장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은 ICT 인터넷, 인공지능 등이 키워드인데 이를 가장 먼저 이용하는 것이 의료계”라며 “4차산업혁명 과정에서 의료계는 쓰나미급 변화가 있다는 것을 미리 인식을 하고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의학회가 나서겠다”고 자신했다.

장 회장에 따르면 지난 2017년 9월 대한의학회 한림원과 중진 500명을 대상으로 4차산업혁명의 영향성에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의료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98%에 달한다. 진료현장에 인공지능이 도입되고, 현재 3D 프린팅 등도 임상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장 회장은 “과거 의사 간 협진이었다면 이제는 로봇의사와 협업도 필요할 수 있다”며 “국회에서도 로봇을 인격체로 인정해야한다는 법안이 발의된 바 있는데 이는 법적 책임을 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과정을 의학계도 읽고 일조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장 회장은 메르스 사태 등 국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즉각 의학적 자문이 가능한 상설기구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장 회장은 “뜻하지 않은 국가 위기 상황이 발생한다면 24시간 내 의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국민을 안심시키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며 “이에 ‘(가칭)위기응급대처반’을 구성해 상설위원회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 현재 대한의학회 인력만으로 상설위원회 운영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사진을 보강하겠다는 게 장 회장의 복안이다.

끝으로 장 회장은 “의학회가 학술계의 총괄단체지만 국민에게 다가가기 위한 홍보가 미진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다가오는 4차산업시대를 대비하고, 국가 위기 사태에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