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백악관 발표 주시…북미정상회담 일정 겹치면 일주일 연기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집행부가 예고한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또다시 북미정상회담 일정에 따라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당초 의료계는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와 함께 전면파업이라는 강경한 대정부 투쟁을 지난달 27일 예고한 바 있지만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유보를 결정한 바 있다.

3만여명의 의사들은 지난해 12월 10일 대한문에서 열린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문재인 케어 반대를 외쳤다.

이에 최대집 집행부는 오는 5월 20일 오후 1시 대한문 앞에서 재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계획했지만 북미정상회담으로 또다시 연기가 될수도 있다는 후문이다.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이후 미국와 북한 정상들도 대화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실제로 지난 2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수일 내로 회담 장소와 날짜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것.

미국과 북한의 정상회담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당연히 모든 이슈가 북미정상회담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겹쳐 전국의사 총궐기대회가 개최된다면 사회적으로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의협은 일정 변경도 염두하고 있다.

의협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 날짜와 장소가 아직 나오지 않아 백악관의 발표를 주시하고 있다”며 “만약 19일이나 20일에 진행될 경우 궐기대회 행사를 일주일 정도 연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정 변경되도 의료계 결집력, 총궐기 규모 변함 없을 것=의협에서는 북미정상회담으로 총궐기대회 일정이 변경된다하더라도 지난 1차 총궐기대회(주최 측 추산 3만명 참여)보다 더 큰 규모로 행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10일 첫 번째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이끌었던 전라남도의사회 이필수 회장은 “남북, 북미 대화가 국민의 모든 시선과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 같은 5월이지만 바른 의료정책만을 바라는 13만 의사들의 강한 의지는 더욱 굳세게 표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협 정성균 대변인은 “최대집 집행부가 이제 막 출범했기 때문에 회원들의 호응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집행부 임기 시작 이후 각 지역의사회에 참여 여부를 묻는 공문을 배포-회신 받고 있다. 행사 업체는 공모를 통해 오는 7일까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총궐기대회는 ‘문재인 케어 반대와 중환자 생명권 보호를 위한 전국의사궐기대회’를 주제로 진행되며, △재정 건전성과 의료의 근간을 흔드는 왜곡된 보장성 강화정책 중단 △한의사의 무분별한 의과의료기기 사용과 입법 시도 중지 △근본적인 의료체계 모순을 시정하고자 하는 의사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일 것 등을 정부 측에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각 시도의사회에서는 최대집 집행부의 투쟁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의사회원들의 총궐기대회 참여를 독려하며, 투쟁동력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16개 시도의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투쟁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서울시의사회(회장 박홍준)는 최근 산하 25개구 3만명의 의사회원들과 함께 단합과 결집, 그리고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의 적극 참여를 다짐했다.

또 전라남도의사회에서도 대회원 서신문을 통해 “20일 대한문 광장에서 단결된 모습을 보여주자. 적극적인 참여만이 의료를 살리는 길”이라며 총궐기대회 참여를 독려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